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요즘, 취준생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남들보다 한발 앞서 취업정보를 캐치하는 것이다. 스펙 쌓기와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등 할 일 많은 예비 직장인들을 위한 정부의 취업지원제도를 살펴봤다.

1.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구직을 원하는 청년에게 상담과 직업훈련, 취업알선 총 3단계로 취업을 지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1단계 취업상담에서는 진로탐색을, 2단계 직업훈련에서는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및 실무 중심의 훈련을 실시하고, 마지막 3단계 취업알선 단계에서는 채용설명회, 잡 매칭 등 취업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준다. 청년들의 안정된 구직활동을 위해 단계별 수당을 지급하는데, 1단계는 최대 20만원, 2단계는 월 최대 28만4천원, 3단계에서는 3달 간 월 30만원씩 지원 받을 수 있다.
 

• 신청자격

만 18~34세의 현재 미취업자인 청년이자 졸업자(초·중·고·대·대학원) 또는 마지막 학년 재학생

 

2.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취업하고자 하는 구직자에게 훈련비를 지원하여 직무능력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내일배움카드는 발급일로부터 1년 간 200만원 한도로 원하는 구직훈련을 수강할 수 있다. 직업훈련포털인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훈련들을 확인 가능하다. 디자인, 전산회계, 광고, 웹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구직훈련은 물론, 80% 이상 출석 시에는 매월 11만 6천원의 훈련장려금과 훈련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동일 직종으로 취업 시에는 훈련비 전액 환급까지 받을 수 있다.
 

• 신청자격

구직자(전직 및 신규 실업), 재직자(월 60시간 미만 근로 자 중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X) 자영업자(연 소득 1억 5천 미만)

  

3. 청년취업아카데미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청년이 기업 또는 산업현장에서 실무 체험을 통해 원하는 직무를 미리 배우고 취업을 연계하는 제도다.

2014년도 기준 취업률이 62%에 달하고, 청년취업아카데미 협약 대학에서는 학점인정도 될 뿐 아니라 취업성공패키지로 연계하여 참여 시에는 월 28만 4천원의 수당까지 지급한다. 청년취업아카데미의 자세한 모집일정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확인하고 직접 신청할 수 있다.
 

• 신청자격

만 34세 이하의 대학 재학생 또는 졸업예정자인 청년 누구나

 

4. 고용디딤돌

고용디딤돌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직업훈련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직무교육 후 수료생을 직접 채용하거나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해 준다. 많은 예비 직장인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경우가 많다. 최근엔 맞춤형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많은 수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 2017 고용디딤돌 참여 기업·공공기관

SK,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한국마사회, 한국전력, 삼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T, CJ, 효성, 한화, 롯데 등

  

5.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 취업 후, 매년 12만5000원씩 2년 간 300만원을 납부하면 1600만원으로 돌려주는 목돈 플랜이다.

청년들의 생활안정과 장기근속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이 총 300만원을 납부하면 기업에서는 400만원을, 나머지 900만원은 정부에서 2년 간 함께 적립한다.
 

• 신청자격

만 15~34세 이하로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연속가입기간이 1년 미만인 청년

청년취업인턴제, 취업성공패키지, 일학습병행제 中 1가지 수료 후 정규직으로 전환된 청년

(정규직 전환 후 30일 영업일 이내 신청 필수)
 

 

사진=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