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공무원이 월북을 시도하다 북한군 총격에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과거 금강산 관광을 갔다가 피살 당한 박왕자씨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2일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발견된 어업지도원 A씨를 발견 6시간 여만에 사살 후 시신을 화장 처리했다.

그러자 국민들은 과거 2008년 있었던 박왕자씨 사망 사건과 비교하며 북한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 사건에서 나타난 북한의 대응은 2008년의 사건에 비해 더 문제의 소지가 크다. 북한이 우리 국민의 신변 처리 문제를 일방적으로 판단한 뒤 이에 대한 어떤 통보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2008년 7월11일 북한 금강산으로 관광을 간 박왕자씨는 북한군 초병 총격으로 숨졌다. 당시 박씨는 해안가를 혼자 산책하다가 북한군 해안초소 초병이 등 뒤에서 쏜 총탄에 맞아 사망했다.

북한은 박씨가 관광객 통제구역을 지나 북측 군 경계지역에 진입했고 초병의 정지 요구에 불응하고 도주해 발포했다고 주장했다. 경계병의 정지 명령에 불응한 박씨에게 사고의 책임을 돌리면서도 우발적 사고임을 강조했다.

1998년 금강산 관광이 시작된 뒤 북한군의 총격으로 우리 관광객이 사망한 것은 처음이었다. 이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전면 중단되는 등 남북 관계도 악화됐었다.

한편 국방부는 북한의 이런 행위를 '만행'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하며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