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단장한 ’선미네 비디오가게‘ 첫방송에서 ‘마왕’ 故 신해철 인생을 담는다. 지난 6월 첫선을 보인 ‘선미네 비디오가게’는 과거 영상을 통해 시대의 흐름과 한 사람의 인생을 되돌아보는 아카이브 휴먼 다큐 토크쇼다. 1회 게스트였던 코미디언 박미선 편에 이어 새롭게 준비한 이번 방송에서는 많은 사람에게 여전히 뜨겁게 기억되고 있는 故 신해철의 삶에 주목했다.

사진=SBS '선미네 비디오가게' 제공

故 신해철을 대신해 오랜 친구이자 동료인 윤상이 빈자리를 채웠다. 신해철이 세상을 떠난 이후 방송에서 최초로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꺼낸다는 윤상이 한 말은 무엇이었을지 궁금해진다. 같은 해에 솔로 가수로 데뷔한 동갑내기로 한때 연인보다 가까웠을 정도로 깊은 친구 사이였다는 그들은 1996년 그룹 노댄스를 결성해 함께 활동한 바 있다.

윤상은 자신의 과거 모습을 보고 “얼른 꺼라”며 부끄러워하면서도 신해철과 호텔에 2주간 합숙하며 앨범 전곡을 만들어 냈던 당시를 떠올리며 추억에 잠겼다. ‘갈 데까지 가보자’며 음악으로 의기투합했던 그 시절 호텔 비용을 갈 데까지 썼다며 웃픈 비하인드 스토리 등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하면서 스튜디오를 뒤집어 놓았다는 후문이다.

‘선미네’가 제작한 비디오를 보며 담담하게 이야기를 이어나가던 윤상은 북받쳐 오르는 감정에 끝내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지난 6년 동안 방송에서 故 신해철을 언급한 적 없었다고 밝힌 그는 지금까지 말을 아낄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선미네’에서 털어놓았다. 사실 신해철이 고인이 되기 하루 전에 병실을 찾아갔다는 윤상의 진심 어린 속내에 녹화장에 있던 제작진들마저 눈물을 흘렸다.

게스트인 윤상 뿐만 아니라 양동근, 홍경민, 김태원, 크라잉넛, 페퍼톤스 등 많은 가요계 선후배들도 비디오를 통해 얼굴을 비췄다. 양동근은 어릴 적 신해철의 곡을 자주 따라 불렀다며 직접 ‘나에게 쓰는 편지’의 랩을 선보였고 홍경민은 오랫동안 본인의 개인기였던 신해철 모창을 다시 재연했다. 밴드 N.EX.T의 전 멤버이자 기타리스트 김세황은 멀리 타국에서 영상 편지를 보내오는 등 많은 이들이 故 신해철에 관한 이야기를 전했다. 좀처럼 한자리에서 보기 힘든 이들을 한데 모이게 한 ‘인간 신해철’의 힘에 제작진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사진=SBS '선미네 비디오가게' 제공

지난 방송에서 20대 시절의 정우성 모습을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던 ‘선미네 비디오가게’가 이번 방송에선 국보급 미모의 김희선과 조각상 버금가는 이정재 등 새로운 톱스타들의 풋풋한 데뷔 모습을 공개해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노래 ‘그대에게’로 대상을 받으며 가요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신해철은 솔로 활동을 통해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 ‘안녕’ ‘재즈 카페’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배출했다. 이어 전설적인 록밴드 N.EX.T를 이끌면서 국내 유일무이한 뮤지션으로 한국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었다. 본인이 거의 모든 곡을 작사, 작곡했을 만큼 곡 작업에 출중한 능력을 보였던 그는 특히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가사로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다.

연인에 대한 사랑을 일상적인 언어로 진실성 있게 표현한 ‘일상으로의 초대’, 동성동본 금혼법 때문에 고통 받던 사람들을 위로한 ‘힘겨워하는 연인들을 위하여’,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 사건을 비판한 ‘세계의 문’ 등 다양한 주제의 가사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담아냈다. 특히 MC 선미는 ‘일상으로의 초대’를 듣고 “요즘 음악에 견주어도 전혀 뒤처지지 않는 세련된 곡”이라고 감탄하며 방송이 나간 뒤 역주행 1위를 기대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선미네 비디오가게’는 故 신해철의 인생 비디오를 통해 그의 20년 넘는 방송 역사를 다룬 만큼 오로지 여기에서만 볼 수 있는 미공개 영상들로 특별함을 더했다. 1993년 그룹 015B의 콘서트 게스트로 참여했을 당시 모습, SBS ‘한밤의 TV 연예’ 촬영 원본 등 다양한 영상을 통해 ‘인간 신해철’의 진면목을 재조명했다.

비디오를 모두 본 MC 선미는 “기억 속 신해철 선배님의 모습과는 아주 다르다, 입덕 방송이냐”며 그의 매력에 푹 빠진 모습을 보였다. 세상에 하나뿐인 故 신해철의 인생 비디오는 27일 오후 11시 5분 방송되는 SBS ‘선미네 비디오가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