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 주미대사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주미대사관 국정감사에서 이 대사는 "한국은 70년 전에 미국을 선택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70년간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며 "앞으로도 미국을 사랑할 수 있어야, 우리 국익이 돼야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래야만 한미동맹도 특별한 것이다. 사랑하지도 않는데 70년 전에 동맹을 맺었다고 해서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미국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

이에 외교관계도 당위적으로 볼 게 아니라 국익을 따져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나, 주미대사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대사의 이같은 설명은 최근 논란이 됐던 자신의 발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사는 지난 6월 "우리가 (미중 사이) 선택을 강요받는 국가가 아니라 이제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국가라는 자부심을 갖는다"고 말해 주미대사가 미중갈등 상황을 안이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그는 "외교관이면 발언을 신중하게 해야 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어야 하는데 오해가 생겼다면 제 부덕의 소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해명에 나섰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분명히 밝힐 게 있다"며 "당시 발언의 전후 맥락을 보면 미국과의 동맹이 얼마나 중요한지 구구절절 표현하고 있다. 미국 정부에서 그것을 의심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정책, 경제문제에 중국에 비중을 둬야 하고, 중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경험칙"이라며 "마늘 파동 때 봤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때 봤다. 사드 같은 일이 또 생겨서 되겠냐"고 했다.

그는 "내 발언이 서울에서 문제가 되고 있어 미 고위층에 물어봤다"면서 "중국 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게 불편하냐고 물어보니 '전혀 그렇지 않다. 한국은 당연히 중국과의 경제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