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이틀 뒤 숨진 10대 고등학생이 알레르기성 비염 외에 특별한 질환을 앓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청은 19일 독감 백신 관련 참고자료를 내고 "사망한 17세 고등학생은 접종 전후 알레르기 비염 외 특이한 기저질환(지병)이나 특별한 증상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이 남학생은 지난 14일 낮 12시경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독감 백신을 무료로 접종했다. 해당 백신은 정부가 의료기관에 제공한 국가조달물량에 속한다. 접종 전후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남학생은 이틀 뒤인 16일 오전 숨을 거뒀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시반과 강직 현상이 나타난 상태였다. 부검을 진행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경찰은 “백신 접종과 사망 간 관련성은 적을 것 같아 보이지만 사인은 미상”이라는 취지의 1차 구두 소견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질병청은 숨진 남학생이 접종받은 의료기관에서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질병청은 “접종된 백신은 국가조달물량 백신으로 신성약품의 컨소시엄 업체에서 배송한 제품”이라며 “유통과정 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부에서 아나필락시스 쇼크 혹은 길랭-바레 증후군이 거론되는데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브리핑을 통해 ”아나필락시스는 접종 직후에 일어나며 길랭-바레 등 다른 중증 이상 반응은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다른 임상 소견이 나온다”라며 “아직 인과관계를 이야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