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개최한다. 올해 영화제는 많은 것들 것 바뀌었지만 영화제를 찾을 관객들과 영화인들의 마음은 한결 같다. 이번 영화제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을 알아본다.

사진=싱글리스트DB

# 더 소중하게 느껴질 영화 한편, 1편당 1회 상영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코로나19 여파로 10월 21일부터 30일까지 축소 운영된다. 영화의전당 5개 스크린에서 초청작 68개국 192편이 1편당 1회씩 상영된다. 경쟁부문은 온라인 심사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조정됐지만 영화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맞춰 실내 극장은 50명, 야외 상영관은 100명 미만으로 관객 수를 제한했다. 이에 치열한 티켓 예매 전쟁이 예고됐다.

티켓 예매 첫날인 지난 15일 한때 접속 폭주로 예매가 중단되기도 했다. 또한 올해는 현장 매표소를 운영하지 않아 온라인, 모바일로만 예매가 가능했다. 현장에서 사람들이 줄 서는 모습을 올해는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영화제가 영화의전당에서만 열려 관객들의 수도 예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관객들이 단 한번 상영되는 영화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지 않을까 싶다.

사진='미나리' '암모나이트' 스틸컷

# 칸영화제 화제작, 부산에서 보다!

올해 칸영화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영화제 개최를 취소했다. 지난 6월 3일 공식 선정작 56편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주요 국제영화제에서 칸의 극장에서 선보일 수 없었던 공식 선정작이 상영되길 바란다는 점을 언급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올해 칸영화제 공식 선정작 가운데 23편을 상영한다.

아시아 영화로는 전세계 최초로 관객과 만나는 개막작 ‘칠중주: 홍콩 이야기’, 가와세 나오미의 ‘트루 마더스’, 웨이슈준의 신작 ‘질주’, 연상호의 ‘반도’ 그리고 왕가위의 '화양연화' 복원판을 만날 수 있다. 케이트 윈슬렛, 시얼샤 로넌이 주연한 ‘암모나이트’, 배우 비고 모텐슨의 감독 데뷔작 ‘폴링’, 디즈니와 픽사의 새 애니메이션 ‘소울’, 덴마크 감독 토마스 빈터베르크의 ‘어나더 라운드’, 프랑스 감독 프랑수아 오종의 ‘썸머 85’ 등 칸영화제 선정작을 극장에서 볼 드문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선댄스, 로테르담, 베니스영화제 등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화제가 된 영화들이 부산을 찾는다. 올해 선댄스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받은 ‘미나리’는 한국계 감독 리 아이작 정이 연출하고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이 출연한 작품이다. ‘너를 데리고 갈게’ 역시 선댄스영화제에서 넥스트 이노베이터상을 받은 영화다.

로테르담영화제에서 주목받은 ‘라 포르탈레사’와 ‘너를 정리하는 법’, 베를린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수상한 ‘사탄은 없다’와 엔카운터 부문 작품상을 받은 ‘일과 나날(시오타니 계곡의 시오지리 다요코의)’도 극장에서 관람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작품이다. 9월 베니스영화제에서 막 공개된 따끈따끈한 신작들도 대기 중이다.

사진=싱글리스트DB

# 야외 행사 전면 취소, GV 포럼 비프로 아쉬움 달래기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개막식과 폐막식을 포함해 야외 행사가 전면 취소된다. 하지만 관객들을 위한 행사가 마련돼 있다. 올해 GV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작품은 오프라인으로, 해외 작품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질의응답은 안전을 위해 오픈 채팅을 활용한다. 상영 후 극장 스크린의 QR코드를 찍어 질문 채팅창에 입장할 수 있다.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선정작 192편 중 140여편 감독과 배우들이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영화제를 찾는 관객들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GV에 참여한다. 특히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와이드 앵글 부문 등의 선정작 감독과 배우들이 직접 부산을 찾아 모두 45번의 GV가 열린다.

또한 10월 22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포럼 비프’가 개최된다. 올해 포럼 비프는 시의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모두 12세션을 진행한다. 코로나19 이후 문화 및 영화산업의 변화를 살펴보는 세션을 비롯해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를 기념해 ‘콘택트 존’으로서 영화제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고찰하는 시간, 사회적 논쟁의 영역인 젠더와 페미니즘, 광주민주항쟁 40주년을 맞아 항쟁의 역사와 민주주의의 미래를 그려보는 세션 등 다양한 주제의 포럼이 준비돼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포럼 비프는 전면 온라인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각 세션은 부산국제영화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돼 전세계 관객들이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다. 영상을 시청하며 댓글로 소통할 수 있어 현장감의 빈자리를 채운다. 또한 더 많은 관객과 포럼을 공유하기 위해 영상은 행사 종료 후 7일간 게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