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가 선선해지면서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가을철 전염병을 조심해야 한다. 국내에서 가을에 흔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전염병으로는 유행성 출혈열(신증후성 출혈열), 렙토스피라증, 쓰쓰가무시병이 있다.

  

이 질환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드물게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예방 방법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길이다.

 

‣ 유행성 출혈열

유행성 출혈열은 한타 바이러스에 의한 발열, 출혈, 신기능장애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전염성 질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10~11월과 5~6월에 발생한다. 들쥐의 배설물이 건조되면서 호흡기를 통하여 원인 바이러스가 전파된다. 사람간의 전파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질환은 발열기, 저혈압기, 핍뇨기(소변량 감소), 이뇨기(소변량 증가), 회복기 등 다섯 단계로 나누어진다. 특히 발열기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얼굴과 목의 발적, 결막 충혈, 인두 발적, 입천장이나 겨드랑이의 점상 출혈 등이 생긴다.

발병 초기에 입원하여 안정을 취하고 대증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방 방법으로는 유행지역의 산이나 들에 가는 것을 피하는 게 제일 안전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야외에 갈 때는 반드시 긴팔 옷을 입고, 풀밭에 눕지 않는 것이 좋다. 귀가 시에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몸을 씻어야 한다.

  

‣ 렙토스피라증

렙토스피라증은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다. 렙토스피라는 오염된 물에서 발견되며, 이에 감염된 동물의 소변이나 오염된 흙 또는 물 등에 손상된 피부나 점막이 노출되어 감염된다.

우리나라에서는 9~10월경에 많이 발생한다. 습한 토양에서 장시간 일하는 농부에게 많이 발생한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무증상 감염과 황달이 없는 경증 감염이 많고 드물게 황달을 나타내는 중증 감염이 발생한다. 갑작스런 발열, 두통, 근육통, 오심, 구토, 결막 충혈 등이 나타나고, 기침, 호흡곤란, 객혈 등의 호흡기 증상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다.

예방법으로는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하여 들쥐의 접근을 억제하고 가축에게는 예방접종을 시키는 것이 효과가 있다. 또 논에 고인 물에 손발을 담그지 않도록 하며 작업 시에 장화, 장갑과 같은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가급적 작업시간을 단축하는 게 중요하다.

  

‣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병은 발열, 두통, 발진, 가피(검은 딱지) 형성 등이 특징이다. 현재 가을철의 급성 열성 질환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털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서 전파된다.

9~11월에 주로 발생한다. 증상은 갑작스런 발열, 두통, 근육통, 몸통에서 사지로 퍼지는 발진 등이 있다. 특징적으로 진드기가 문 곳에 궤양이나 검은 딱지가 생겨 진단에 도움이 된다. 치료는 항생제로 하며 비교적 쉽게 치료된다. 초기 증상이 단순 감기와 비슷해서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에 검은 딱지가 생겼다면, 즉각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