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한복 의상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사진=채널A '관찰카메라24' 제공

28일 방송되는 채널A ‘관찰카메라 24’에서는 6년을 기다린 진안 인삼의 수확 현장, 블랙핑크의 의상으로 유명한 한복 디자이너, 한국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광천 새우젓을 소개한다.

전북 진안군은 인삼의 재배지로 유명한 지역 곳 중 하나다. 진안은 평균 해발고도 400m 이상의 고원지대에서 인삼을 재배한다. 진안 인삼은 조직 밀도가 높아 사포닌 함량과 인삼 고유의 향을 오래 간직한다. 그래서 찌고 말리는 홍삼으로 만들 때 특히 제격이다. 또한 지역 농협과 연계해 유통단계를 줄여 시중보다 저렴하다. 6년 기다려 만나는 가을 보양식, 진안 인삼의 A부터 Z까지 모든 걸 관찰한다.

K팝 사상 최단기 6억뷰 돌파에 성공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가 또 신기록을 달성한 가운데 뮤직비디오 속 한복도 인기 급상승 중이다. 전세계 팬들의 리액션 영상에선 한복에 대한 감탄이 끊이질 않으며 커버 댄스 영상에선 아예 한복을 입고 등장하기도 한다.

뮤직비디오 속 한복의 제작자는 2018년 브랜드를 론칭한 김단하 디자이너다. 뮤직비디오 속 한복은 가슴 가리개가 크롭 탑으로 무관이 입던 공복인 철릭이 짧은 재킷으로 변하는 등 현대적이지만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중국어를 전공한 카지노 딜러 출신으로 해외여행시 즐겨 입던 한복이 외국인들을 감탄시키는 것을 보고 한복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러한 안목 덕분에 업계 진출 2년 만에 블랙핑크와 기적적인 협업을 이뤄냈고 현재는 한복의 세계적 진출에 앞장서고 있다.

곰소, 강경과 더불어 국내 대표 새우젓 시장 중 하나인 광천토굴새우젓시장. 광천의 토굴은 자연이 만들어낸 저장 창고다. 토굴은 14~15도의 온도와 85%의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새우젓의 깊은 맛을 이끌어낸다. 새우젓은 잡히는 시기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오월에 잡은 새우로 만든 오젓, 유월에 잡은 새우로 만든 육젓, 가을에 잡은 새우로 만든 추젓 등 모두 깊은 맛을 자랑한다. 특히 육젓은 새우의 살이 가득 차있어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6년을 기다린 진안 인삼의 수확 현장과 블랙핑크의 의상으로 유명한 한복 디자이너, 한국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광천 새우젓에 대한 이야기는 28일 오후 8시 10분 방송되는 채널A ‘관찰카메라 24’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