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선 JTBC 예능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 등장한 명소가 각광을 받고 있다. TV 화면만으로도 느껴지는 제주도 곳곳의 자유롭고 고즈넉한 분위기가 낭만을 전달하고, 이효리가 적극 추천한 맛집과 숍들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제주도 여행 필수 코스로 부상한 '효리네 민박' 성지 13곳을 소개한다.

 

 

제주 최대 시장 '제주시 민속 5일장'

제주도에는 총 8개의 민속 오일장이 있다.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 이상순 부부와 직원 아이유가 찾아간 곳은 바로 제주에서 가장 큰 5일장인 '제주시 민속 오일 시장'이다. 이효리와 아이유가 호떡을 사서 종이컵에 담아 먹고 다녔던 이 재래시장은 풍성한 먹거리와 의류, 잡화가 저렴한 가격에 매매된다. 매월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에 열린다.

주소: 제주시 도두1동 1204-1

 

 

'서울' 뮤비 촬영지 '금오름'

이효리가 아이유와 함께 산책을 가, 바람에 몸을 내맡긴 채 자유롭게 춤췄던 곳이다. 이효리의 곡 '서울', 트와이스의 '시그널' 뮤직비디오 배경이 되기도 했다. 금오름은 제주시 서부권의 대표 오름으로, 정상에 '왕매'라고 불리는 화구호가 있는 몇 안 되는 오름 중 하나다. 초록색 밭과 푸른 바다가 평화로운 풍경을 만들어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해발 427.5m로, 빠른 걸음으로 왕복 1시간 정도 걸린다. 

주소: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산1-1

 

 

노을빛 '한담 해안산책로'

이효리와 아이유가 반려견들과 산책길에 나선 한담 해변은 고즈넉한 풍광뿐만 아니라 해변가 바위에 앉아 두 사람이 나눈 사랑과 연애에 대한 대화로 깊은 인상을 남긴 곳이다. 제주 서쪽 에메랄드 빛 바다 풍광이 펼쳐지는 애월항에서 곽지과물해변까지 1.2km 구간에 이어진다. 경사가 완만하고, 제주 특유의 현무암을 편편하게 해놔 편하게 다닐 수 있다. 바다 쪽은 흘러내린 용암이 빚은 검은 바위가 쪽빛 바다와 대조를 이룬다. 해안식물이 바위틈에 뿌리를 내리고 휘감아 올라서 만든 분재작품도 감상 포인트다.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는 예쁜 카페와 숙박업소가 자리 잡았다.

주소 : 제주 제주시 애월읍 

 

 

신창풍차해안도로

고요하고 인적 드문 드라이브 코스를 찾는다면 '신창풍차해안도로'를 추천한다. 5~6회에서 F4손님들이 갔던 이곳은 멋진 풍차와 바다가 어우러진 산책로다. 멀리서 보면 작은 바람개비 같은 풍차가 가까이서 보면 굉장히 크다는 걸 느낄 수 있을 테다. 

주소 : 제주 제주시 한경면 신창리 1322-1

 

 

고즈넉한 그 절 '천왕사'

이효리 부부가 장필순의 소개로 알게 된 곳으로 아이유와 함께 산책 간 사찰이다. 고요하게 절하고 걷는 모습이 그야말로 '힐링'을 안겼다. 천왕사는 한라산 기슭에 위치한 절로, 대웅전 뒤 용바위를 중심으로 웅장한 바위들과 숲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사찰 옆 계곡을 따라 오르면 한라산 유일 폭포인 선녀폭포도 볼 수 있으며, 천왕사로 가는 피톤치드 가득한 삼나무길도 놓칠 수 없는 코스다. 

주소: 제주시 1100로 2528-171(노형동 산 20)

 

 

 

지드래곤 카페 '몽상드애월'

애월에 소재한 핫 플레이스 '몽상드애월'은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이 운영하는 카페로 유명하다. 한류 관광객이 늘 북적이는 이곳은 제주의 돌담을 벽면 인테리어로 장식해 시선을 붙든다. 클럽 분위기의 조명과 널찍한 매장에 흘러나오는 EDM 음악은 주인장의 취향을 가늠케 한다. '효리네 민박'에선 이효리와 민박객 정담이 양이 바다에 인접한 카페 밖 넓은 마당에 자유롭게 자리를 깔고 앉아 해변 풍경을 바라보는 모습이 비춰져 제주도의 여유로우면서도 힙한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했다.

주소: 제주시 애월읍 애월북서길 56-1

 

 

차려입고 나들이 간 '삐꼴라쿠치나'

늘 수수하게 입었던 '효리네 민박' 식구들이 간만에 차려입고 외식하러 간 이탈리아 식당이다. 런치, 디너 코스로만 판매하고 100% 예약제로 운영한다. 딱새우비스크 생면 파스타 코스, 생선 까르토쵸 코스, 돼지오겹살 뽀르게따 코스 등 메뉴를 제공하며 제주에서 난 신선한 재료들을 사용한다. 먹음직스러운 플레이팅, 이국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각 메뉴 가격은 4만5000원~6만2000원 사이다. 

주소: 제주시 애월읍 하소로 769-58 (유수암리 1306-1)

 

 

고소한 두부 전문점 '신의한모'

이효리의 추천을 받아 경찰 손님들이 간 식당으로, 그 이름처럼 두부·콩 음식 전문점이다. 모두부, 튀김두부, 두부함박스테이크, 두부덮밥, 낫또덮밥, 두부탕 등 다양한 메뉴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데, 너무 많아 고르기 어렵다면 3종, 5종 세트를 선택하면 된다. 작은 잔디정원과 바다풍경을 맞대고 있으며, 카페 분위기로 아름다운 풍경은 덤이다. 

주소: 제주시 애월읍 하귀14길 11-1 (하귀1리 1620-4)

 

 

인도요리 음식점 '바그다드'

이효리가 아이유를 데려간 인도음식 전문점 '바그다드'는 인도 현지 주방장이 직접 요리하는 인도식 정통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인도식 카레와 탄두리 치킨이 주 메뉴이며, 제주시청 근처에 위치해 있다. 매일 오전 11시에 오픈해 밤 11시까지 운영한다.

주소 : 제주 제주시 서광로32길 38 

 

 

아기자기한 카페 '쌀다방'

밥을 먹고난 후엔 예쁜 카페에서 차 한잔 기울이는 게 진리. 제주공항에 근처에 위치한 '쌀다방'은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꾸며져 아늑한 느낌을 선사하는 곳이다. '효리네 민박'을 통해 전파되기 전부터 '쌀다방라떼' 메뉴로 유명했다. 매일 오전 11시에 오픈해 밤 10시에 마감한다.

주소 : 제주 제주시 관덕로4길 7

 

 

에스닉·빈티지샵 '협재서쪽가게'

낮에는 차, 밤에는 술. 테이블이 세 개밖에 없는 작은 공간 '협재서쪽가게'는 이국적인 빈티지 소품으로 가득한 곳이다. 협재 해수욕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 태국, 미국 등에서 들여온 빈티지, 에스닉 의상 또는 악세사리를 판매한다. 낮 12시에 오픈하며 밤 10시에 문을 닫는다.

주소 : 제주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 335

 

 

푸른 빈티지샵 '모퉁이옷장'

10회 '효리의 구제주 투어'에서 등장한 곳이다. 아이유가 정신없이 쇼핑을 하던 이곳은 파란색으로 페인트칠한 건물이 인상적이다. 매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관덕정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주소 : 제주 제주시 중앙로12길 40

 

 

3+1 빈티지샵 '에브리바디빈티지'

아이유가 갈팡질팡하며 옷을 고르던 3+1 빈티지샵 '에브리바디빈티지'도 빼놓을 수 없다. 아이유의 옷 취향을 확인할 수 있었던 이 곳은 다양한 구제 옷들을 항목별로 깔끔하게 정리해놔 구경하기 편하다. 옷 뿐만 아니라 모자, 악세사리 등의 소품들 역시 취급하고 있다.

주소 : 제주 제주시 관덕로8길 31

 

사진 출처=JTBC '효리네 민박' 방송 영상 캡처, 제주관광공사, '쌀다방' 인스타그램, '협재서쪽가게' 블로그 外 각 업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