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4일 포토데이엔 꼭 인생사진을! 사진이야 늘 찍을 수 있지만 특별한 날엔 더더욱 괜찮은 결과물을 건지고 싶은 법이다. 무거운 카메라가 필요없는 '폰카로도 잘 찍는 방법'을 정리했다.

 

 

자세는 반드시 고정 

핸드폰은 가볍다보니 손으로 들어올려 찍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큰 해상도로 봤을 때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갖고 싶다면 자세 고정이 필수다. 삼각대가 아니어도 좋다. 주변 물건 등을 이용해 움직임 없이 찍어보자. 

 

여백으로 분위기있게 

주요 피사체 외에 여백을 많이 두면, 피사체에 더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하늘, 바다, 초원, 넓은 벽 등을 배경으로 하면 탁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3분할 법칙 

'구도'만 알아도 사진을 훨씬 잘 찍을 수 있다. 3분할이 가장 대표적인데, 위 사진처럼 가로와 세로가 교차하는 4점을 기준으로 주요 피사체를 배치하고 나머지엔 여백을 주면 된다. 훨씬 여유롭고 분위기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사진 및 카메라>격자 모드를 켤 수 있으며 혹은 촬영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자세 바꿔 찍어보기 

대부분 피사체의 정면에서 촬영하는데, 찍는 사람의 관점을 바꿔보면 색다른 사진이 탄생한다. 높은 건물에 올라가 아래를 내려다보며 찍거나, 드러누워 위쪽을 찍는 것만으로도 결과물이 신선해진다. 

 

렌즈 깨끗이 닦기+틈틈이 사진 정리

이런 기본이 무슨 팁이냐 싶겠지만 많은 이들이 잊는 내용이기도 하다. 늘 핸드폰을 손에 쥐고 살다보면 카메라는 지문과 먼지에 더럽혀지기 마련이다. 부드러운 천으로 렌즈를 닦아 관리하자. 또 원할 때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배터리를 충전해두고, 결정적일 때 '저장 공간 부족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를 보지 않도록 용량 관리도 해 두자.

 

거울, 물 웅덩이 반사 효과 

'반사'를 통해서는 한 사진에 같은 피사체 여럿을 담으며 묘한 느낌을 줄 수 있다. 거울, 물 웅덩이, 그림자 등에 주목해보자. 

 

자연광은 베스트 

'빛으로 그리는 그림'이란 말이 있듯, 폰카에서도 빛은 좋은 사진을 위한 필수 항목이다. 물론 자연광이 가장 좋고, 실내에서도 조명을 잘 활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건질 수 있다. 

 

포커스 맞추기

피사체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아 망하는 사진이 여럿이다. 포커스는 핸드폰 화면 위 터치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잡히니 어려울 것 없다. 

 

인물사진은 측면으로 

인물사진을 찍을 땐 정면뿐 아니라 측면을 택해보자. 보통 왼쪽 얼굴이 더 예쁘다고 하는데, 왼쪽 얼굴 사진을 측면으로 찍어 인생샷을 남기자. 

사진=싱글리스트 DB, 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