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지만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길고양이가 사는 세상,길 위에 태어나 이름 없이 살다 사라져 가는 수많은 길고양이들의 묘(猫)생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SBS스페셜’에서 방영된다.

길고양이 100만 시대. 하지만 대한민국 길고양이들의 평균 수명은 고작 3년이다. 최근 3년간 로드킬로 사망한 길고양이 수 11만3614마리. 게다가 생존에 취약한 새끼들은 50%가 질병과 굶주림, 로드킬의 이유 등으로 생후 30일을 못 넘기고 사망한다. “고양이 목숨은 아홉 개”라는 영어 속담과 달리 대한민국 길고양이들의 현실은 참혹하기만 하다.

한국전쟁 이후 집 잃은 이재민들이 대규모 판자촌을 지어 살기 시작하면서 형성된 세운상가에는 인간사를 닮은 듯 집 없는 길고양이들이 판자 지붕 위에 모여 지낸다. 인간의 시간인 낮 동안에는 지붕 위에 숨어 있다가 인간의 시간이 끝난 밤이 되면 마법처럼 고양이들만의 시간이 펼쳐진다.

이렇듯 인간에게 사냥터를 빼앗긴 길고양이들이 터득한 도심 속 생존 방법은 인간의 시간과 분리된 그들만의 시간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실제 밤이 되고, 세운상가에 셔터가 닫히자 낮 동안 지붕 위에 숨어 있던 고양이들이 어둑한 골목에 하나둘 등장하는 모습은 마치 뮤지컬 ‘캣츠’의 실사판을 연상시켜 시청자들이 기대할 만하다.

이와 반대로 철저히 인간의 시간에 함께하지만 특별한 공간에 자신들의 터를 잡은 길고양이들도 있다. 바로 창경궁의 궁냥이들이다. 겉으로 평화로워 보이는 이곳은 한정된 영역 안에 많은 개체 수가 모여 살다 보니 늘 영역 다툼이 끊이질 않는다. 특히 야생을 방불케 하는 수컷들의 영역싸움은 제작진이 꼽은 베스트 신이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피 터지게 싸워야 하고 또 때로는 애써 지켜낸 삶의 터전을 쉽게 떠나지 못해 스스로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사람이 떠나고 사방이 유리 파편인 봉천동 재개발 지역에서 만난 길고양이들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건물 아래 위태롭게 살고 있었다.

SBS스페셜 ‘길고양이K’는 그동안 SBS스페셜 ‘THE람쥐’, SBS창사특집 ‘라이프오브 사만다’를 연출했던 제작진이 2020년 새롭게 선보이는 동물 다큐멘터리로, 도심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다양한 길고양이들의 삶을 ‘인간의 시간과 공간’에서 벗어나 ‘고양이들의 시간과 공간’에 포커스를 맞춰 60일간 집중 관찰한 도심 속 동물 다큐멘터리다.

가까이 있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길고양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8일 밤 11시5분 방송된다.

사진=SBS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