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스 히딩크 감독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축구와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거스 히딩크 전 2002년 월드컵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14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축구를 위해서, 한국 국민이 원하고 (나를) 필요로 한다면 어떤 형태로든 어떤 일이든 기여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있는 히딩크) 재단 사람들을 통해서 지난여름에 대한축구협회 내부 인사에게 내가 한국 축구를 위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축구협회에서 원한다면 할 수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면서 "감독이든 기술 고문이든 뭐라고 언급하든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있으면 할 용의가 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히딩크는 그러나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적으로 논의된 것은 없다. 여러 가지 여건으로 봐서 축구팀 감독으로서 2002년 월드컵의 영광을 다시 재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축구협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축구협회가 구체적으로 대표팀 감독을 제안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러시아 월드컵 때 미국 폭스 TV로부터 해설자 제안을 받았고 약속했다"면서 "지금으로서는 감독은 어려울 것이고, 자문을 하는 상황을 염두에 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내가 하기로 한 일이 있기 때문에 대표팀 감독은 어려울 수 있다. 현재는 그렇다는 것"이라며 "일단 그렇게 말해두겠다"고 한국팀 감독을 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히딩크 전 감독은 대표팀 감독을 맡았다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할 경우 명성에 흠이 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나는 체면이나 명성이 상하는 것은 상관 안 한다. 실패할 수 있으니 큰 위험이라고 생각하는 게 나쁜 것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도 실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대표팀의 전력에 대해선 "정직하고,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한국 축구 선수들이 지금까지 해외에서 펼친 수준에 비해 부족했다"고 생각을 밝혔다.

한국팀의 8강에 진출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월드컵 대진표도 짜이지 않아서 모르겠다"면서 "솔직히 말해서 한국은 아직 축구에서 가장 앞서는 나라는 아니다. 우선 32강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잘해야 세 번째 단계로 갈 수 있다"고 얘기했다.

 

사진 출처=JTBC 방송 영상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