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에서 불고 있는 '부캐' 열풍이 청소년들에게로 확대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특정 목적이나 콘셉트를 가진 부계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부캐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사진=형지엘리트 제공

형지엘리트 교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이 이달 초 10대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부캐 문화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결과 청소년들은 부캐 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표현의 자유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 등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한 설문참여 학생의 과반 수 이상이 부계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청소년의 89%가 ‘부캐 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 이유로 ‘표현의 자유(62%)’ ‘다양한 경험 통해 성장(13%)’ ‘무기력과 스트레스 해소(12%)’ 순으로 꼽았다. 반면에 부정적이라고 답변한 11%의 학생들은 ‘거짓 행동같다’ ‘익명을 내세워 악용한다’ 등으로 의견을 나타냈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의 절반 이상은 SNS 부계정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개인적으로(27%)’ 사용하거나 ‘연예인이나 캐릭터 덕질(27%)’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20%)’ ‘저장용(18%)’ 등의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사진=MBC

설문 참여 학생의 89%는 앞으로 부캐 문화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요인으로는 ‘개인 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35%)’ ‘표현 수단 증가(32%)’ ‘표현에 자유로운 사람들의 증가(25%)’ 등을 들었다.

연예인들의 부캐 활동에 대해 청소년 10명 중 7명 이상이 ‘신선하고 재미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유명연예인 외에 부캐 콘셉트로 뜨기 힘들 것 같다(8%)’ ‘인기가 오래가지 않을 것 같다(4%)’는 의견도 있었다. 최고의 부캐를 뽑는 문항에서는 ‘싹쓰리(26%)’가 가장 많았으며, ‘환불원정대(20%)’ ‘유산슬(18%)’ ‘조지나(10%)’ 순으로 높았다.

또한 스스로 가지고 싶은 부캐에 대해 ‘자신감 있고 당당한 캐릭터’ ‘하고싶은 것은 다하는 캐릭터’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는 캐릭터’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