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에서는 대한전선, 드림텍, 종근당홀딩스, 종근당바이오가 상한가에 장을 마감했다.

코스닥에서는 고바이오랩, 인프라웨어, 자비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쳐 7개의 종목이 상한가를 달성한 것이다.

세계1위 해상 풍력발전기업 '오스테드'가 첫 번째 풍력발전사업 후보지로 인천시 옹진군의 '덕적군도'를 낙점했다는 소식에 해저케이블을 생산할 수 있는 대한전선이 주목을 끌고 있다.

오스테드는 2018년 11월에 '오스테드코리아'를 설립하고 2019년 8월에 국내 풍력발전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이어 올해 9월8일 인천시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 서방 약 20㎞~50㎞ 떨어진 해역 일대에 '해상 풍황계측기' 4대를 설치했다.

풍황계측기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 등을 측정하는 장비다. 주로 풍력발전사업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설치한다. 오스테드코리아는 2021년 8월까지 인천 옹진군으로부터 '해상 풍력단지 사전 입지 조사를 위한 해양기초 자료 확보 목적'으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았다.

드림텍이 상한가에 장을 마감했다.

19일 드림텍은 지난달 전자코 솔루션을 공동개발한 이스라엘 스타트업 나노센트와 함께 영국 프로축구 프리미엄 리그 토트넘 홋스퍼 FC(이하 토트넘)를 포함한 4개 축구 구단을 대상으로, 전자코 솔루션을 시범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운영은 각 구단이 자체적으로 코로나19를 집단 검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전자코 솔루션 및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병행한 결과 두 검사가 같은 결과를 도출해 전자코 솔루션의 유효성이 입증되는 결과를 얻었다.

종근당이 판매하는 약물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미국식품의약국이 류머티즘 관절염치료제 ‘올루미언트’(바리시티닙)를 놓고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베클러리’(렘데시비르)와 함께 투여하는 병용요법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사용 승인했다.

종근당은 국내에서 올루미언트를 공동판매하고 있다.

2019년 종근당과 한국릴리는 올루미언트 공동판매계약을 맺었다.

이에 종근당홀딩스는 계열사인 종근당바이오와 함께 상한가를 달성한것으로 추측된다.

고바이오랩이 상장 첫 날 상한가에 장을 마감했다.

2014년 설립된 고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전문기업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 미생물 생태계를 일컫는다. 고바이오랩은 이를 기반으로 면역질환, 대사질환, 뇌질환 등의 분야에서 치료제를 개발한다.

고바이오랩은 지난 9~10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청약을 실시한 결과 경쟁률 547대1을 기록했다.

인프라웨어는 온라인 지식 공유 블록체인 플랫폼 '폴라리스쉐어'의 가상화폐 'POLA(폴라)'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상장했다고 20일 밝혔다.

인프라웨어 관계자는 "전 세계 1억명 이상의 폴라리스오피스 유저들이 폴라리스쉐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얻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글로벌 지식 네트워크로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가상화폐가 관심을 받으면서 인프라웨어가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자비스는 반도체 패키지 검사공정용 고해상도 엑스레이 검사장비를 개발했다. 이는 반도체 핵심공정의 내부 불량을 검사하는 인라인(in-line) 방식의 장비다.

이에 자비스가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대한전선, KODEX 200선물인버스2X, 필룩스, KODEX 레버리지, 태림포장, KODEX 코스닥150 선물인버스, 한솔홈데코,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이아이디, SG충방, 에이프로젠KIC, 아시아나항공, 콤텍시스템, 금호에이치티, 삼성전자, 신성이엔지, 영진약품, 대한해운, 동방, 한화생명, HMM, 남성, KODEX 코스닥150, 에이포로젠제약, TIGER차이나, CSI300레버리지(합성), 이연제약, 경보제약, 유나이티드제약, 삼성중공업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코디엠, 세종텔레콤, 우리기술, 위지트, 필로시스헬스케어, 오성첨단소재, 비보존헬스케어, 초록뱀, 줌인터넷, 에이티세미콘, 에스맥, 알서포트, 제넨바이오, 유테크, SV인베스트먼트, 소프트캠프, 한네트, 크리스탈신소재, 켐온, 고바이오랩, 오르비텍, 우리기술투자, 케이피엠테크, 세원, 엔투텍, 아이에이, 코리아센터, 컬러레이, 메가엠디, 앤디포스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대한전선, 삼성전자, 박셀바이오, 종근당바이오, 고바이오랩, 종근당, 셀트리온, 빅히트, HMM, 메디톡스, 카카오, 삼성전자우, 종근당홀딩스, 씨젠, 티앤엘, 알서포트, 필룩스. 드림텍, 진매트릭스, 제넥신, 대한항공, NAVER, SK하이닉스, LG화학, 현대차,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유비쿼스, 에이치엘비, KT&G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6.08포인트(0.24%) 오른 2,553.50에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과 개인이 1022억원, 1240억원을 각각 순매수 했다. 기관은 2305억원을 순매도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전일 미 증시는 연준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 심리가 유입되며 비대면 관련 종목군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다"며 "오늘 국내 증시에서도 이런 경향이 이어지며 외국인의 순매수가 유입됐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0.24포인트(1.19%) 오른 870.18로 마감했다.

기관과 외국인이 922억원, 1398억원을 순매수했다. 개인은 1727억원을 순매도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삼성전자(+0.15%), SK하이닉스(-1.43%), 삼성바이오로직스(-1.1%), LG화학(+0.42%), 삼성전자우(+0.52%), NAVER(+0.18%), 셀트리온(+0.85%), 현대차(-1.67%), 삼성SDI(-0.58%), 카카오(보합)로 마감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셀트리온헬스케어(+1.02%), 씨젠(+1.15%), 에이치엘비(+3.11%), 알테오젠(+3.45%), 셀트리온제약(+1.79%), 카카오게임즈(+0.63%), 에코프로비엠(-0.85%), 제넥신(-2.80%) CJ ENM(+0.97%), 케이엠더블유(+5.15%)로 마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