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작성된 이른바 'MB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문화예술인들의 기자회견과 고소가 줄을 잇고 있다.

 

 

소설가 황석영과 방송인 김미화는 25일 오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나와 피해 조사신청을 한 직후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황 작가는 “최근 문제를 보면서 개인의 일로 치부할 일이 아니라는 생각에 조사신청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김미화는 "국정원의 MB 블랙리스트가 밝혀진 이후부터 오늘까지 엄청나게 고통을 받고 있다"며 "참고인 조사를 받으며 국정원에서 작성한 저에 관한 굉장히 많은 서류를 보면서 국가가 거대한 권력을 위해 개인을 사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났다"고 밝혔다.

배우 문성근를 비롯해 감독 권칠인 변영주 김조광수 등 예술인들이 결성한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는 26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 신재민 전 문체부 차관에 대한 조사신청을 할 계획이다.

또한 국정원 문화계 블랙리스트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고소 대리인단은 2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리인단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국정원 간부·직원들을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강요 등 혐의로 고소할 계획이다.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검찰에 출국금지 조치도 요청할 방침이다.

대리인단은 "국정원 보도자료에 의하면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예술인들에 대해 세무조사, 출연배제, 방송 폐지, 이미지 실추를 위한 심리전 등 전방위적 압박이 가해졌다"며 "이에 피해자들이 대리인을 통해 관련자들을 고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 연합뉴스TV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