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1인 가구 시대가 식품산업 생산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저출산의 영향으로 분유와 조제유류 등의 유가공품 시장은 좁아지는 반면, 1인가구와 맞벌이 가족의 증가에 힘입어 간편식품 시장은 커져나가는 추세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개한 ‘2016년 식품산업 생산실적 통계자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약 73조3,000억원으로 2015년과 비교해 4.1% 성장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4.5%이다.

2015년과 마찬가지로 돼지고기 포장육(5조9,693억원)이 식품유형별 생산실적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쇠고기 포장육(4조6,337억원), 닭고기 포장육(1조9,148억원), 양념육(1조5,211억원), 우유(1조4,130억원), 기타가공품(1조3,607억원), 소스류(조미식품 포함, 1조3,558억원), 탄산음료(1조2,778억원), 유탕면류(봉지라면 포함, 1조2,034억원), 소주(1조1,787억원) 순이었다. 

저출산의 여파로 분유·조제유류 등 유가공품(분유·조제유류)의 생산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가공품은 2015년 3천358억원에서 2016년 무려 2천653억원으로 줄어들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반면 간편식 관련 품목의 생산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족 증가의 영향을 톡톡히 받아 전년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5년에서 2016년 사이에 즉석조리·섭취식품은 1조391억원에서 1조1,440억원으로, 도시락은 7,650억원에서 9,726억원으로, 김치류는 9,283억원에서1조334억원으로, 식육가공품(햄·소시지·베이컨류)은 1조3,657억원에서 1조5,507억원으로 각각 늘었다.

 

사진 = 이마트 제공(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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