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폄하 발언으로 유족 측으로부터 사자 명예훼손 고소를 당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감 표명이 무색하게 다시금 논란을 자초했다.

 

 

정 의원은 27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에 참석해 “댓글, 댓글 하는데 댓글 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라고 발언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가 홍보처에 주요 언론 보도에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다”며 참여정부 때 국정홍보처가 각 부처에 보낸 ‘국정브리핑 언론보도종합 부처의견 관련 협조 요청’ 문건을 들어 보이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건의) 맨 앞에 국정원이 있고, 국정원에게도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다”며 “더 웃긴 것은 공무원의 댓글을 다는 실적을 부처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진보·좌파분들은 비판하고 반대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자신들이 비판과 반대를 받는 것은 견디지 못한다"며 "과거 DJ·노무현 정권에는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권에도 없던 청와대 (기자) 출입금지도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런 것의 연장선에서 (최근)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이 나온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검찰, 경찰, 국세청, 국가정보원 등과 같은 권력 기관 장악도 모자라 언론까지 장악하려 한다. 무소불위의 공포정치, 독선과 아집, 그들만의 주장만 옳다고 하는 철저한 편가르기 정치가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정 의원이 참여정부의 댓글정치 증거로 내세운 문건은 국정홍보처의 협조 요청 공문으로, '추가 시행사항'이라는 항목에 "해당 언론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해당 기사에 부처 의견 실명 댓글 기재"라고 쓰여 있다.

오보에 대해 각 부처가 '익명'이 아닌 '실명'으로 적극 반박·해명하라는 지시로, MB정권 때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국가기관인 국정원·기무사 등이 '익명'으로 악의적 비방댓글을 달아 총선·대선에 개입한 것과는 성격을 달리 한다. MB 정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치적 물타기가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대목이다.

사진= KBS뉴스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