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강호동 3위 김구라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1위에는 대체불가 국민MC 유재석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다. 유재석은 올해 MBC ‘놀면뭐하니?’를 통해 다양한 부캐를 소화하는 것은 물론,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 속 온기를 전하며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에 지난 6월 백상예술대상에 이어 연말 시상식에서 강력한 연예대상 후보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강호동은 최근 SBS Plus ‘강호동의 밥심’, MBN ‘더 먹고 가’ 등 새롭게 론칭한 프로그램들이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기록하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도 tvN ‘신서유기8’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활약했으나 시상식을 진행하는 방송사가 없어 연예대상 수상권에서는 멀지만,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한해를 보냈다.

3위 김구라 브랜드는 지난달 대비 브랜드평판지수가 48.76% 상승했다. 김구라는 유튜브 콘텐츠 ‘구라철’은 물론 장수 프로그램 MBC ‘라디오스타’, 그리고 종편 등 다수의 채널에서 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2020년 1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강호동, 김구라, 김종민, 안정환, 박나래, 하하, 김종국, 서장훈, 최양락, 김성주, 팽현숙, 장도연, 이경규, 이수근, 신동엽, 김희철, 박미선, 조세호, 문세윤, 이광수, 전현무, 이영자, 박명수, 송해, 이효리, 차태현, 안영미, 김준현, 유희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출연하다, 광고하다, 변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퀴즈, 공유, 부캐'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5.50%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