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는데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겨울은 기온 변동성이 크고 주기적으로 잦은 한파가 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때다.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정 수준의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등 기본적인 생활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필수다. 올해 겨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용품을 소개한다.

사진=코멕스산업 제공

우리 몸은 매일 2ℓ 정도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지만 온도와 습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갈증이 적어 손실되는 수분량만큼 충분히 물을 마시지 않게 된다. 이럴 때 텀블러 등을 휴대하며 의식적으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코멕스산업의 ‘THE 큰 손잡이 텀블러’는 일반 커피숍의 벤티 사이즈보다 넉넉한 800㎖ 사이즈로, 한 번에 많은 양을 담을 수 있어 충분한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된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사용해 위생적이며 더블월 진공구조로 6시간 이상 유지되는 강력한 보온·보냉력까지 갖췄다. 또한 탈부착 가능한 손잡이가 있어 손잡이 사용 유무를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손이 작은 사용자도 편하게 음용할 수 있다. 텀블러 외관은 하단부를 라운드 처리해 매끈하고 심플한 느낌을 준다. 시크한 블랙과 실버 컬러로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사진=쿠쿠전자 제공

겨울철에는 공기의 수증기 양이 줄어들어 춥고 건조해진다. 여기에 난방까지 하게 되면 습도는 더욱 낮아진다. 건조한 환경은 호흡기 점막을 메마르게 하고 아토피, 비염,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쿠쿠전자는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유지에 도움을 주는 ‘아이편한 가습기’를 출시했다. 약한 가습부터 강력 가습까지 3단계로 가습량이 조절되며 설정한 가습량 또한 일정하게 유지돼 실내 환경에 맞춰 최적의 습도를 유지할 수 있다. 세척도 한층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물에 항상 닿아 물때가 끼기 쉽고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는 수조와 진동자, 분부 가이드까지 모두 분리돼 물때, 작은 먼지, 부유물까지 직접 세척이 가능하다. 3.5ℓ의 대용량 저수조는 1단 작동 시 17시간 이상 가습돼 한 번만 물을 채워도 하루 종일 실내 습도 유지가 가능하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기 어려운 겨울철에는 자연스레 실내 공기에 대한 걱정이 늘기 마련이다. 삼성전자 ‘무풍큐브’는 초미세먼지 기준(2.5㎛)보다 작은 0.3㎛ 사이즈 먼지까지 99.999% 제거하는 초미세청정 집진필터를 장착했다. 10만개의 먼지가 필터를 통과할 때 1개의 먼지만 빠져나갈 정도의 높은 청정 수준이다.

전기적 성질을 활용한 별도의 장치 없이 필터만으로도 99.999% 수준의 집진 효율을 구현하며 필터 수명도 최대 2배로 증가시킨다. 무풍큐브에는 ‘무풍 청정’ 기능도 탑재해 겨울철에도 찬바람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하다. 레이저 센서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을 감지해 공기가 나쁠 때는 강한 풍량으로 공기를 빠르게 흡입해 청정한 공기를 세 방향으로 강력하게 내보낸다. 이후 실내 공기 청정도가 개선되면 무풍 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사진=바이맘 제공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0도를 유지해야 좋다. 따뜻한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난방가전을 가동하지만 에너지 낭비도 크고 건조해지기 쉽다. 실내용 난방텐트를 설치하면 적정한 온도 유지에 효과적이다.

바이맘의 'SLEEP8 클래식'은 외부의 찬 공기를 차단해 텐트 내부를 따뜻하게 유지해줘 한겨울에도 최적의 수면 환경을 조성해 준다. 난방텐트 제품 가운데 유일하게 세계적인 섬유 인증 시스템인 오코텍스 인증 원단을 사용했다. 내부에는 전용 무선 가습기와 거치 솔루션도 적용해 습도 관리도 가능하다. 싱글, 더블, 퀸 등 대부분의 매트리스에 설치할 수 있게 사이즈 선택이 가능하며 4면 모두 개방이 가능해 환기도 간편하다.

사진=아이리버 제공

칫솔 사용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캡을 씌워 칫솔을 보관하면 세균 증식을 유발하기 때문에 햇빛과 바람이 충분한 창가에 건조해야 한다. 자연 건조가 어려운 겨울에는 칫솔살균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이리버 ‘휴대용 칫솔살균기’는 자외선과 오존의 살균 기능을 갖춘 특수 살균 램프가 있어 99.9%의 살균력으로 세균 번식을 예방한다. 국내 최초로 칫솔 보관부를 별도로 분리해 세척할 수 있도록 설계해 더욱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살균기 안쪽에는 유리 거울을 부착해 항상 깨끗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곡면 디자인을 적용한 슬림하고 가벼운 크기와 무게로 휴대성을 더욱 높였다. 스마트폰용 마이크로 5핀 포트를 탑재해 USB 포트에 연결해서 충전하거나, AA 타입의 건전지로 충전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