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는 그동안 그룹 활동에 매진하던 아티스트들의 솔로 활동으로 2016년 상반기를 가득 채웠다. 그간 자신만의 무대를 갈망했을 아티스트들의 솔로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저마다 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 

◆ 뿌듯한 솔로 마친 려욱, 태민, 예성

 

려욱, 첫 미니앨범 '어린왕자' 1월 28일 발매

SM의 첫 솔로 타자는 슈퍼주니어 멤버 려욱이었다. 려욱은 2005년 데뷔 이후 11년만에 첫 솔로 미니앨범 '어린왕자(The Little Prince)'를 발매했다. 생텍쥐페리의 동화 '어린왕자'에서 모티브를 따온 이 곡은 사랑 때문에 힘들어하는 한 남자가 동화 속 어린왕자와 나누는 대화를 려욱의 섬세하면서도 청아한 목소리가 어우러진 발라드 곡이다. 

'어린왕자'의 모습으로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려욱은 서른살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량한 소년미를 뿜어냈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진 노래는 아니었다. 하지만 앨범을 계획하며 의도했던 '노래하는 려욱이가 여기 있습니다'란 메시지를 팬들에게 제대로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태민 ,첫 정규앨범 'Press It' 2월 23일 발매

태민은 첫 솔로 정규앨범 'Press It'을 공개하며 그간의 성장을 입증했다. 태민의 새 앨범은 브루노 마스와 더 스테레오타입스가 공동 작곡하고 태민이 작사에 참여한 타이틀 곡 'Press Your Number'는 물론, 테디 라일리, 런던 노이즈 등 국내외 히트메이커들이 대거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태민은 뛰어난 퍼포먼스 능력과 영향력을 입증한 바 있다. 그는 앨범 공개와 동시에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및 유럽 7개 지역 종합 앨범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국내 각종 음원 음반 차트 1위,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2위를 차지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예성, 첫 미니앨범 'Here I Am'  4월 19일 발매
슈퍼주니어의 메인보컬 예성도 려욱과 같이 데뷔 11년만에야 첫 솔로앨범을 냈다. 그동안 수많은 드라마의 OST를 담당해온 예성은 이번만큼은 자신만의 색깔을 담아 미니앨범 'Here I Am'을 발매했다. 

예성이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한 타이틀곡 '문 열어봐'는 이별한 연인에 대한 마음을 예성 특유의 애절한 목소리로 담백하게 부른 노래다. 앨범 발매를 앞두고 MBC '복면가왕'에 출연한 예성은 첫 솔로 소식을 전하며, 오랜 기간 공들여왔다는 말을 덧붙이곤 눈시울을 붉혔다. 그동안 얼마나 무대 위에서 자신만의 노래를 부르고 싶어했을지, 그 간절한 마음이 느껴지는 장면이었다. 

 

◆ 출격 앞둔 티파니, 종현

 

티파니, 첫 미니앨범 'I Just Wanna Dance' 5월 11일 발매

첫 솔로 앨범 발표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소녀시대 티파니 역시 가요계 평정에 나선다. 오는 11일 발표되는 티파니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 곡 'I Just Wanna Dance'는 80년대의 레트로 사운드와 현대의 댄스 그루브 감성이 한 데 어우러진 미디엄 템포의 일렉트로-팝 댄스 곡이다. 소녀시대 및 소녀시대-태티서 활동과는 또 다른 특별한 매력으로 글로벌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때 같은 그룹으로 활동했던 전 소녀시대 멤버 제시카도 티파니와 비슷한 시기에 솔로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함께 활동할 당시에도 서로 뛰어난 보컬 실력을 자랑하며 쌍벽을 이룬 만큼, 이번 솔로 대결 구도에도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종현, 5월 정규앨범 발매 예정

SM의 싱어송라이터로 활약하고 있는 샤이니 종현은 자신이 DJ를 맡고 있는 MBC 라디오 FM4U '푸른밤 종현입니다'를 통해 솔로 활동을 예고했다. 그는 지난 5일 방송에서 "정규 1집으로 컴백할 예정"이라고 알린 바 있으며, SM의 한 관계자도 "종현이 5월에 정규앨범 발매를 목표로 하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종현은 지난해 1월 미니앨범 '베이스'로 첫 솔로 활동을 개시했다. 이어 지난해 9월 자신의 자작곡으로 가득 채운 앨범인 소품집 '이야기 Op.1'를 발매해 음악적 역량을 과시했다. 그동안 아이유, 이하이 등의 아티스트들에게도 음악을 선물하며 작곡 실력을 입증한 그가 이번엔 어떤 다채로운 정규 앨범을 공개할지 기대가 모아진다.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