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네이버 측이 기사 재배열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0일 "감사 결과, 네이버 스포츠 담당자가 외부의 기사 재배열 요청을 일부 받아들인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네이버가 약속해 온 투명한 서비스 운영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사용자와 스포츠 관계자들에게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리게 되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날 엠스플뉴스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연맹 비판 기사를 뉴스 수용자가 잘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해달라’고 청탁하자 네이버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매체는 한국프로축구연맹 홍보팀장이 네이버 이사에게 보냈다는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K리그의 기사 관련한 부탁은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 이번 한 번 부탁드립니다" 등 내용이 있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을 비판하는 기사가 메인에 노출되면 그만큼 연맹을 비판하는 댓글이 많아지기 때문에, 청탁을 통해 기사 위치를 재배열했다는 것이다. 

한성숙 대표는 "동일한 조직 내에 스포츠 기사를 배열하는 부문과 언론 취재의 대상인 스포츠단체와 협력하는 부문이 함께 있어 구조적으로 문제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지 못했다. 이는 회사를 이끄는 내 책임이 크다"며, "조직 구성이 같은 '네이버스포츠'와 '네이버연예'에서 다음 달 1일까지 서비스를 운영하는 부문과 기사 배열을 담당하는 부문을 분리하고, 스포츠·연예 기사 배열의 투명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재배치 건으로 논란에 휩싸인 담당자와 관련해서는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