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양육인구 1500만명 시대, 국내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 특히 1인가구, 자녀가 없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인생에 소중한 동반자로 여기는 펫팸족(pet+family 族)과 펫미족(Pet-me 族)의 출현은 더이상 낯설지 않다.

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들의 특징은 반려동물에게 먹일 사료나 간식, 장난감 등을 내가 사용하는 제품보다 더 꼼꼼하게 따져보고 아낌없이 투자한다는 점이다. 여기에 생계 활동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집을 비우거나 혼자 두는 것에 대한 미안함까지 겹쳐 프리미엄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보상적 소비가 흔하다.

이와 같은 현상은 펫푸드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옷이나 장난감 등과는 달리 펫푸드처럼 반려동물이 직접 섭취하는 제품은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 재료를 사용한 휴먼그레이드 제품은 물론이고 사람도 접하기 힘든 원료를 담거나 비싼 재료를 사용해 더욱더 까다롭게 만드는 프리미엄 제품이 펫미족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펫푸드 전문기업 배고파마이펫의 ‘귀한맛’은 이 세상에 없던 반려견 전용 보약 식품을 콘셉트로 한 반려견 전용 맞춤보약식품으로, 귀한 인삼 엑기스를 베이스로 해 반려견의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건강한 삶을 위한 영양소를 가득 채워주는 제품이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 인삼 엑기스가 함유되어있어 체질 개선, 에너지 증진과 원기 회복 등에 도움을 준다.

사진=배고파마이펫 제공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포함함과 동시에 반려견들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해 건강 고민과 기호성 모두를 충족시켰다. 맛별로 건강 고민에 따른 솔루션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급여가 가능하도록 LA갈비맛(엄마손맛), 킹크랩맛(아빠손맛), 고구마맛, 야채주스맛, 연어맛, 오리고기맛, 황태맛까지 총 7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한편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시장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펫푸드 시장 또한 고급화 및 세분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한국 펫케어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펫푸드 시장은 다양한 기능과 간식, 폭넓은 가격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