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 중 7명(77.3%)은 아르바이트 구직 시 지원하고자 하는 알바와 관련한 후기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알바천국 제공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이 아르바이트 구직 경험이 있거나 현재 알바 중인 알바생 43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특히 서빙이나 배달, 주방, 사무와 같은 직무나 직종 관련 알바 리뷰를 찾아본다는 응답이 51.4%로 가장 높았으며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 ‘브랜드 알바’ 리뷰를 확인한다는 답변도 36.4%에 달했다. 기타 답변으로는 ▲잘 알지 못하는 이색 알바(5.4%) ▲핫플레이스 알바(3.2%) ▲관공서 알바(1.0%) 등이 있었다.

알바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는 업무 및 근로 조건 탐색이 주효했다. ‘지원하기 전 나와 잘 맞는 아르바이트인지 판단하기 위해서(58.2%)’라는 답변이 1위를 차지했으며 ▲구직 공고만으로는 업무, 근무 환경에 대한 세부적인 파악이 어려워서(49.6%) ▲시급, 복지혜택 등 생생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39.6%) ▲업무를 미리 파악해 원활하게 근무하기 위해서(39.4%) 등이 뒤를 이었다.

‘알바 리뷰’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내용은 ‘근무 환경(48.6%)’으로 집계됐으며 다음으로 ▲단점(24.1%) ▲급여(12.1%) ▲관리자성향(7.6%) ▲장점(7.0%) 순이다.

알바생 4명 중 3명(75.3%)은 알바 리뷰를 확인하고 구직을 포기하거나 합격한 아르바이트에 출근하지 않은 경험도 있었다. 반면 알바 리뷰를 직접 작성해본 알바생은 23.2%에 불과했다. 이들은 ‘다른 알바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길(70.3%) 바라며 리뷰를 작성했다.

또한 ▲내가 경험한 알바의 좋았던 부분을 알리고 싶어서(48.1%) ▲알바하며 겪었던 부정적인 부분을 알리고자(34.7%) ▲알바 경험 공유 자체에 흥미를 느껴서(25.7%) ▲알바 경험을 추억으로 기록하고자(23.5%) 등의 이유도 있었다.

한편 알바생 68.1%는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나 앱에서 ‘알바 리뷰’를 주로 확인한다고 답했으며 친구나 지인(11.7%), 온라인 커뮤니티(10.9%) 등을 통해서도 리뷰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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