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가 새로운 서비스 및 차량용 앱 개발을 위해 외부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개발자원을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 ‘이노베이션 포털(Innovation Portal)’을 오픈했다.

이노베이션 포털에서는 ▲새로운 볼보자동차에 탑재될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구글 앱을 재현하는 에뮬레이터(Emulator), ▲확장형 차량 API(Extended Vehicle API), ▲라이다(LiDAR) 데이터 세트, ▲3D 모델 리소스 및 시뮬레이터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외부 개발자들과 함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개발 범위를 확대하여, 앞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노베이션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개발자원 중 하나인 에뮬레이터(Emulator)는 개발자가 자동차의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 직접 앱을 설계하고, 개발, 테스트,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이다. 새로운 볼보자동차에 탑재되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구글 앱을 재현해 개발자가 자신의 컴퓨터 상에서 차량 내에서 제공되는 시스템의 경험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확장형 차량 API도 최초로 일반에 공개한다. 고객이 동의할 경우, 개발자 및 제3자가 API를 통해 충전 및 연료수준, 주행거리 등 자동차 대시보드 데이터에 접속해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거나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 및 데이터 자원은 앞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차량용 라이다(LiD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글로벌 리더인 루미나(Luminar)와 듀크 대학 등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축적한 데이터 세트도 포함된다. 데이터 구축에는 레이저빔 펄스로 주변 환경을 스캔해 차량 주변 사물을 최대 250m 거리까지 감지할 수 있는 루미나의 고성능 라이다 센서가 사용됐다.

이 밖에도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 세계 최고의 기업인 유니티(Unity)와 공동 개발한 볼보의 순수 전기차 XC40 리차지(Recharge)의 고해상도 3D 모델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시각화 애플리케이션, 가상 현실, 영화적 경험, 자동차 컨피규레이터(Car configurator) 개발 등에 적합한 3D 환경이 환경이 함께 제공된다. 특히 유니티 개발자 허브에서는 이 같은 리소스가 기본 툴로 제공되며, 수 백만의 사용자들이 템플릿 사용법에 대한 튜토리얼에 접속할 수 있다.

한편, 이노베이션 포털은 앞으로 더 많은 자원들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앞으로 수 개월 내에 완전한 기능을 갖춘 3D 자동차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에 탑재된 물리적 센서를 디지털로 복제하여 사용자가 연구 및 교육 목적으로 센서 데이터를 테스트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아울러 개발자는 이를 활용해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사진=볼보(VOLVO)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