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있는 집이라면 산책은 하루의 필수일과 중 하나다. 산책을 통해 반려견은 적절한 자극을 받는 것은 물론, 건강한 체중 유지에 도움을 받는다. 영국 리버풀대학교에서 인간과 반려동물의 상호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웨스트갓(Westgarth) 박사는 로얄캐닌이 발간한 글로벌 반려동물 임상 저널 포커스를 통해 산책의 이점과 보호자들이 꼭 알아야 할 유용한 팁을 전했다.

사진=로얄캐닌

정기적인 산책은 반려견의 건강, 활력, 행복을 유지하는 핵심이다. 풀, 나무 냄새를 맡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야외에서 즐기는 공놀이 등은 반려견에게 큰 즐거움을 준다. 영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반려견 보호자 중 87%가 매주 150분 이상 빠른 걸음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반려견을 키우지 않은 사람(63%)보다 24%나 높은 결과로, 반려견이 보호자가 운동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반려견과의 산책은 보호자의 스트레스 진정 및 완화에 도움을 주며, 특히, 반려견이 즐겁게 뛰어노는 모습을 바라볼 때 강한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반려견과 산책 시간을 약속 시간처럼 생각하세요

일상생활 중 반려견과 산책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어디서 산책할 것인지를 달력에 약속시간처럼 적어 놓는 것이 좋다.

-소형견이나 노견도 산책이 필요해요

보통 소형견이나 노견은 많은 운동이 필요 없다고 생각해 전용 유모차에 태우거나, 안아서 산책하는 보호자들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반려견은 수의사의 진단 후 건강이 허락하는 한 매일 최소 30분 이상 산책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이보다 훨씬 더 긴 시간 동안 산책할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해당 기사와 관려없음

-‘느슨하게 걷기’ 훈련과 ‘리콜’ 훈련을 하세요

산책 훈련은 필수이다. 만약 반려견이 산책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거나 보호자를 앞질러 가려고 할 때는 걸음을 멈추고 다시 보호자의 옆으로 오도록 해야한다. 반려견이 옆으로 돌아오면 칭찬해주고 산책줄이 느슨해진 상태에서 걷기 시작한다. 리콜(이름을 부르면 되돌아오기)훈련도 중요하다. 반려견의 이름을 부르고 사료 한 알을 주는 것을 시작으로, 성공할 때까지 반복한다.

-공격성 등의 문제행동은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산책 시 보호자를 향해 공격성을 보이거나 타인 혹은 다른 반려견을 향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보호자와 반려견 사이의 유대감을 해칠 수 있으며, 이는 곧 보호자의 산책에 대한 책임감을 떨어뜨리게 한다. 이런 경우 보호자는 반려견 행동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