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와중에도 어김없이 민족 대 명절인 설 연휴가 찾아왔다. 명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통의상인 한복. 명절에서야 한복을 입어봤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전통의상을 보다 더 친근하게 접할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100% 틀에 박힌 형식이 아닌, 고유의 특징을 살리되 트랜드에 맞춰 색다른 형태로 재해석한 '퓨전 한복' 또는 '생활 한복'을 다루는 브랜드도 잇달아 등장하며 우리의 일상속에 한복을 자연스레 녹여내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것. 그리고 한류 문화 전파에 앞장서고 있는 K팝 가수 역시 한복을 무대 의상에 차용하며 전 세계에 한국의 미를 알리고자 분투하고 있다.

빅스
2017년 동양풍의 몽환적인 곡인 '도원경'으로 활동을 펼쳤던 빅스는 MBC '가요대제전' 당시 한복스타일의 의상을 입고 부채춤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이에 힘입어 이듬해 제132차 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 개회식에 참석, 900여명의 내외빈 앞에서 한국적 퍼포먼스를 펼쳐 의미를 더했다.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2018 MMA'에서 퓨전 한복을 입고 등장, 사물놀이패부터 부채춤까지 한국 전통 요소를 녹여내며 레전드 무대를 탄생시켰다. 특히 이들은 지난해 미국 '지미 팰런쇼'에서 경복궁을 배경으로 한복을 입고 'IDOL' 퍼포먼스를 펼치며 '국위선양의 아이콘' 면모를 보여줬다.

마마무
마마무는 모던 한복 브랜드 '리슬'과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 전통적인 소재를 충분히 살린 한복 의상을 입고 KBS '2020 가요대축제'에서 퍼포먼스를 펼쳤다. 특히 해당 의상에는 훈민정음이 금박된 원단이 사용돼 전통적인 면을 한층 더 부각시켰다.

오마이걸
오마이걸은 지난 2019년 엠넷 '퀸덤' 출연 당시, 러블리즈 '데스티니' 커버 무대에서 계량한복을 입고 등장, 동양풍으로 편곡한 무대를 선보이며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뿐만아니라 2021 '골든디스크'에서도 도포부터 누비배자까지, 한복을 활용한 의상으로 무대를 꾸미기도 했다.

블랙핑크
블랙핑크는 지난해 신곡 'How You Like That' 발매 당시, 미국 '지미 팰런쇼'를 통해 글로벌 컴백을 치렀다. 특히 블랙핑크 멤버들은 뮤직비디오에서도 등장했던, 한복을 트렌디하게 리폼한 의상을 입고 신곡 컴백 무대를 펼치며 K팝의 위상을 높였다.

카드(KARD)
카드(KARD) 역시 모던 한복 브랜드 '리슬'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리슬'은 카드의 '레드문(Red Moon)'에서 영감을 받은 '은월'이라는 주제로 의상을 제작했고, 카드는 '케이콘택트'에서 해당 의상을 입고 무대를 펼쳐 한층 더 완성도를 높였다.

더보이즈
더보이즈는 지난해 엠넷 '로드 투 킹덤' 사전 미션인 90초 퍼포먼스에서 '화랑'으로 깜짝 변신해 눈길을 끌었다. 콘셉트에 맞춘 전통 의상과 더불어 '검'을 활용한 화려한 칼군무까지 더해지며 동양미가 물씬 풍기는 퍼포먼스를 완성, 1위를 거머쥐었다.

스트레이키즈
스트레이키즈는 지난해 리패키지 앨범 '인생'을 발매, 전통 한복을 재해석한 현대적 동양미가 돋보이는 의상을 콘셉트로 차용했다. 티저에서부터 강렬한 동양미를 뽐냈던 스트레이키즈는 '2021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도 한복 콘셉트의 의상을 입고 등장해 무대를 꾸몄다.

에이티즈
에이티즈는 지난해 '인셉션' 활동 중, 광복절을 맞아 동양미 넘치는 전통 의상을 입고 음악방송 무대를 꾸며 뜻깊은 의미를 더했다. 특히 '2020 케이콘택트'에서는 도포부터 갓까지 전통의상을 완벽히 갖추고 등장, 글로벌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원어스
원어스는 지난해 엠넷 '로드 투 킹덤' 출연 당시 2차 경연에서 트랩 힙합을 베이스로 한국의 멋과 색채를 담아낸 '가자'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곡 분위기에 걸맞게 생활 한복을 무대 의상으로 차용, 한층 더 짙은 그룹의 색체를 완성시켰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