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감정풀이식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을 제외한 여야 정치권과 청와대가 일제히 비판의 융단폭격을 퍼부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MB 출국금지 요청 한표 서명했습니다"라며 “적폐청산 대상 2호 MB는 구속 대상입니다"라고 맹비난했다.

천정배 전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갈 곳은 바레인이 아니라 검찰"이라고 질타하며 "국기문란 범죄의 몸통이라는 의혹에 대해 수사 받아야 할 당사자가 '적폐청산은 정치보복' 동문서답이라니...이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모든 진실을 밝혀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블랙리스트가 정치적 보복”이라며 정치적 보복을 수사하는 것을 정치적 보복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집권기간 동안 불법을 기획하도록 지시하고 탈법을 자행하도록 사주한 전직 대통령으로서 일말의 양심도 없이 정치보복 운운하며 불법행위를 합리화하고 있다"며 "참모나 부하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보기 민망할 뿐이다. 구차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귀국 후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고 사실 관계에 따라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법처리를 기정사실화했다.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민주주의 후퇴의 장본인의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니다. 책임회피, 법적 책임이 없다는 해명 모두 국민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개탄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9월 27일 야4당 대표 초청 회동에서 적폐청산과 관련 '개인에 대한 책임 처벌이 아니다. 불공정 특권 구조 자체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를 자신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데 대한 친노세력의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데 대한 정면 반박인 셈이다.

사진= YTN뉴스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