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선미가 '캣 우먼'이 되어 돌아왔다.

23일 오후 선미의 새 디지털싱글 '꼬리(TAIL)' 발매 기념 온라인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이날 선미는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갔다. '보라빛 밤' 활동 끝나고 다행인건지 바로 'When We Disco' 콜라보 무대를 했고, '달리는 사이' 라는 힐링 예능도 했고 '싱어게인'에서 또 주니어 심사위원단으로 활약을 했다. 그렇게 하다 보니 다시 컴백이 돌아왔다"고 컴백 소감을 전했다.

타이틀곡 '꼬리(TAIL)'는 섬세하면서도 민첩한 고양이의 특성들을 적극적이고, 본능적이며, 당당한 여성의 사랑에 빗대어 풀어낸 곡. 선미는 "'보라빛 밤'이랑은 정말 다른곳이다. 앞서 제가 했던 곡들이랑 완전 다르다. 퍼포먼스도 그렇고. 그래서 어떤 반응을 보여주실지가 걱정되기도 하고 설레기도 한다"고 털어놨다.

선미는 '꼬리'에 대해 "소위 '예민미'가 폭발하는 빌런 '캣 우먼'이다. 사람이 갖고 있는 원초적 본능들이 있지 않나. 그런걸 가감없이 표현하면서 사랑을 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콘셉트와 메시지를 설명했다.

이어 '꼬리'를 타이틀곡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꼬리라는 두 글자가 강렬하게 다가왔다. 꼬리는 동물들의 감정표현 수단이지 않나. 좋을때는 휘어감거나 흔들어서 치대고. 그런데 예민하고 마음에 안 들면 싫다고 표현하지 않나. 그런것도 매력적이었고, 1차원적이고 본능적이고 거짓없는 느낌이 매혹적이고 큰 임팩트 있는 단어로 다가왔다"고 밝혔다.

특히 '꼬리'는 댄서들이 '꼬리'를 표현, 실제 동물을 연상케 하는 퍼포먼스가 돋보였다. 선미는 "저는 사람이라 꼬리가 없다. 어떻게 동물들이 꼬리로 표현하는 감정들을 표현할수 있을까 고민 많이했다. 그래서 안무가 자넬 기네스트라님께 피드백을 드렸다. 안무가 과감해도 좋으니까 정말 1차원 적으로 동물적인 동작들을 표현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는데 다행히 너무 잘 나왔다. 수위가 엄청 센 안무도 있었는데 저도 놀라서 뺐지만 다른 동작들은 너무 기발하고 동물이면 저렇게 표현하겠다 싶은 동작들도 많아서 너무 만족했다"고 전했다.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도 언급했다. 선미는 "스스로 갇히는게 싫어서 무조건 내 곡이어야한다는 마인드도 없다. 기회가 되면 다음에는 나와는 또다른 시각으로 나를 바라봐줄수 있는 프로듀서를 만나서 해보지 않았던 또다른 음악을 받아 협업을 해보고 싶다. 제가 다른사람한테 영감 주고 그게 새로운 작품으로 탄생하는게 영광이다"라고 협업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조금 더 트렌디하고 가볍고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진짜 신나는 음악을 해보고 싶다. 또는 밴드 사운드의 음악, 락 기반의 음악을 해보고 싶다. 제 마음에 락이 있나보다. 락이 너무 좋다. 지금 베이스를 놨는데 다시 들고 스팅처럼 베이스 치며 노래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특히 선미는 이번 싱글앨범 수록곡 '꽃같네(What The Flower)'를 비롯해 그간 '꽃'을 많이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던 바. 이에 그는 "저는 꽃 좋아하지 않는다. 꽃을 받으면 좋은데 꽃이라는게 조금 처치곤란의 느낌은 있다. 대신 꽃무늬는 좋아한다"면서도 "제가 꽃을 오브제로 많이 쓰는건 꽃이 사람같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애정을 너무 많이 주면, 혹은 너무 적게 주면 금방 시들고 바스라지지 않냐. 그게 연약한 존재같다. 참 사람같다는 생각이들어서 자주 쓰게 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이번 신곡 '꼬리'와 '꽃같네'를 추천하고 싶은 순간을 묻자 "'꼬리'는 해가 떠오를때 들으면 좋다. 시작부터 본격적인 느낌이라서 이 노래를 들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내가 치명적이고 주인공 같다는 생각을 하며 하루를 시작할수 있을 것 같다. 또 '꽃같네'는 학교나 직장에서 누군가 나한테 시비를 걸거나 요즘 사람관계가 어렵지 않나. 그럴때 '꽃같네'를 들으시며 한번 따라불러주시면 조금이나마 마음이 풀리시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꼬리', '꽃같네'를 통해 이루고픈 성과와 목표에 대해서는 "원대하고 거창한 목표는 없다. 저는 또 바로 다음 앨범을 준비할거고, 쉴틈없이 팬들 미야네를 만나러 올것 같다. 그런데 그런건 있다. 이 두 곡이 제가 서른살이라는 행보의 첫 걸음인 앨범 곡들이다. 30대 첫 걸음을 당차고 과감하게 내디딘것 같아서 의미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규를 계획하긴 했었다. 저뿐만 아니라 모두들 코로나19로 인해 음반 플랜에 차질이 생겼다. 그런데 아마 다음은 정규 형태의 앨범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긱이 든다. 저도 저의 정규앨범이 너무 기대된다. 올해 안에 내보도록 하겠다. 기다려달라"고 당부해 기대를 더했다.

사진=어비스컴퍼니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