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6개 회원국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일방적 국경 통제를 완화하라고 요구했다.

AFP=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EU 집행위는 전날 독일,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스웨덴에 서한을 보내 이들 회원국이 취한 국경 통제가 자유로운 이동과 공급망에 지장을 줄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10일 이내에 해당 조치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불응시 이론적으로는 EU 집행위가 EU법 위반에 따른 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고 AFP는 보도했다.

독일 등 회원국은 자국의 조치가 EU 규정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미하엘 로트 독일 유럽 문제 담당 장관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와 EU 중앙에 있는 경유국이라는 독일의 위치 때문에 그와 같은 어려운 결정을 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 같은 조치는 국경 지역과 통근자, 물자 수송, 단일시장에 큰 압박을 가하지만, 우리 시민들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독일은 최근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오스트리아 일부 지역과 체코 국경을 통제했다. 이후 국경 검문소에서는 트럭 등 물류 차량의 통행이 지연돼 심한 교통 체증이 빚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