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K컬쳐 페스티벌 ‘KCON:TACT 3(이하 케이콘택트 3)’가 3차 라인업까지 전격 공개하며 최종 라인업을 확정 지었다.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서 K-POP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아티스트 총 26팀이 이름을 올렸다.

그간 ‘케이콘택트3’는 두 번의 라인업 발표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1차 라인업에서는 엔하이픈(ENHYPEN), 에버글로우(EVERGLOW), 하성운(HA SUNG WOON), 아이콘(iKON), 있지(ITZY), 오마이걸(OH MY GIRL), 더보이즈(THE BOYZ), 조승연(WOODZ)이, 2차 라인업에선 에이스(A.C.E), 비투비(BTOB), 드림캐쳐(Dreamcatcher), 제시(JESSI), JO1(제이오원), Stray Kids(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가 공개됐다.

이어 최정상 솔로 아티스트 강다니엘, 선미, 현아부터 대세 아이돌 마마무, SF9, AB6IX, 에이티즈, 이달의 소녀, 이진혁 그리고 슈퍼 루키 그룹 P1Harmony, TOO까지 다채로운 아티스트 라인업을 발표하며 최종 라인업을 완료했다.

먼저 발매하는 모든 앨범마다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하는 것은 물론, 파워풀한 무대와 퍼포먼스 디렉팅 등 앨범 제작 과정 전반에 참여하며 ‘완성형 아티스트’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AB6IX(에이비식스)가 ‘케이콘택트3’로 전세계 팬들을 만난다. 글로벌에서 주목 받고 있는 아티스트 에이티즈(ATEEZ)도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에이티즈는 2020 MAMA에서 ‘올해의 발견상’,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로 2관왕을 달성했으며, 미국 페이퍼 매거진에서 “K팝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떠오르는 주역들 중 하나”로 손꼽혔다. 또 일본에서 발매한 첫 미니앨범은 오리콘 데일리 앨범 랭킹 1위를 기록하며 국내외 대세 아이돌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현아도 ‘케이콘택트3’ 최종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현아는 최근 발매한 일곱 번째 미니앨범 ‘암 낫 쿨’(I’m Not Cool)로 국내 주요 음원차트 최상위권 차지는 물론,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 정상,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QQ뮤직에서 높은 앨범 판매고로 트리플 골드 인증에 이어 더블 백금 배지 달성까지 기록했다.

현아의 노래와 댄스는 물론 스타일까지 모두 ‘글로벌 아이콘’으로 손꼽히며 국내외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솔로 아티스트로 남다른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는 강다니엘도 ‘케이콘택트3’에서 만나볼 수 있다. 최근 강다니엘이 발매한 디지털 싱글 ‘PARANOIA'는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 정상은 물론, 전 세계 10개지역에서 아이튠즈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수 2000만을 돌파하며 글로벌 인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섬세한 표현력으로 자랑하는 이진혁도 ‘케이콘택트3’ 무대를 꾸민다. 이진혁은 첫 번째 솔로 앨범 ‘S.O.L’의 타이틀곡 ‘I Like That’으로 예상할 수 없는 반전 매력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이어 미니앨범 ‘Splash!’의 타이틀곡 ‘난장판(Bedlam)’으로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보여줬고, 올 상반기 솔로활동 컴백을 예고하며 기대감을 더하고 있는 것.

글로벌 강자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이달의 소녀는 최근 북미 전역의 라디오 채널 인기 곡을 집계 발표하는 ‘미디어베이스 톱 40’에 세 번째 미니앨범 수록곡 ‘스타’로 3주 연속 차트 진입에 성공하며 미국 라디오 시장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주역이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서도 극찬한 이달의 소녀와 ‘케이콘택트3’의 만남에 기대가 모아진다.

실력파 그룹 ‘믿듣맘무’ 마마무도 합류한다. 마마무는 2020년 발매한 미니앨범 ‘트래블’로 초동판매량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으며, 발매 직후 전 세계 29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최근에는 일본 지상파 니혼TV ‘슷키리’에 출연하며 K-POP 걸그룹의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미국 매거진 타임지가 선정한 ‘2021년 주목해야 할 K팝 루키’에 이름을 올린 P1Harmony(피원하모니)도 ‘케이콘택트3’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2020년 10월 데뷔한 P1Harmony는 데뷔 활동과 동시에 세계 1위 뮤직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신진 아티스트 프로그램인 레이더 코리아의 11월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국내와 글로벌 전역에서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앨범활동뿐 아니라 드라마, 예능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세아이돌 SF9도 출연을 확정 지었다. SF9은 ‘팡파레’로 데뷔한 이후 ‘쉽다’, ‘MAMMA MIA’, ‘굿 가이’ 등으로 성장하는 아티스트의 표본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음반판매량과 국내외 팬덤을 꾸준히 상승시키며 팔색조 매력을 뽐내고 있는 것. 

선미도 ‘케이콘택트3’를 통해 전세계 팬들을 만난다. 선미는 매혹적인 보이스와 독보적인 퍼포먼스로 ‘가시나’, ‘사이렌’, ‘누아르’, ‘보라빛 밤’ 등 다양한 장르의 히트곡을 선보이며 ‘선미’라는 장르를 새롭게 그려나가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해외에서의 뜨거운 인기로 성공적인 월드투어를 마무리했으며 최근 신곡 ‘꼬리(TAIL)’로 파격적인 변신을 선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데뷔 1주년을 앞두고 있는 TOO(티오오)는 두 번째 미니앨범 ‘Running TOOgether(러닝 투게더)'로 초동 판매량, 글로벌 앨범 차트, 뮤직비디오 조회수 등 자체 기록을 경신했으며 무대에서 선보이는 파워풀한 칼군무로 시선을 사로잡으며 가요계 대세 신예로 떠오르고 있다.

‘케이콘택트3’ 제작진은 “최정상 솔로 아티스트부터 대세아이돌, 슈퍼루키 그룹 등 케이팝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갈 개성 넘치는 26팀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9일 동안 이어질 예정이다”라며 “’케이콘택트3’는 화려한 아티스트 라인업과 함께 CJ ENM의 기술이 집약된 대체 불가능한 온라인 K컬쳐 페스티벌로 꾸며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3월 20일(토)부터 28일(일)까지 진행되는 '케이콘택트3'는 미국, 일본, 태국, 프랑스 등 ‘케이콘’ 개최 장소를 AR 기술로 구현해 K팝 아티스트들과 함께 월드 투어를 떠나는 콘셉트로, K팝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일 예정이다.

'케이콘택트3'는 국내는 티빙, 태국은 태국 통신사 AIS를 통해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그 외 지역은 유튜브 KCON official 과 Mnet K-POP 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일본은 티켓피아가 추가된다. 모든 관람권은 3월 2일부터 판매하며, 세부 내용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