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이 악화해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전임 서울대교구장인 정진석(니콜라오) 추기경이 건강악화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입장문을 통해 “정 추기경은 오래전부터 노환으로 맞게 되는 자신의 죽음을 잘 준비하고 싶다면서 2018년 9월 27일에 연명 의료계획서에 연명치료를 하지 않겠다고 스스로 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2006년도에 자신이 서약한 뇌사 시 장기기증과 사후 각막기증이 실시될 수 있도록 의료진에게 부탁했고 만약 나이로 인해 장기기증 효과가 없다면 안구라도 기증해서 연구용으로 사용해주실 것을 연명계획서에 직접 글을 써서 청원한 바 있다”고 밝혔다.

서울대교구는 “2월 25일에는 (정 추기경이) 자신의 통장에 있는 잔액도 모두 명동밥집(서울대교구가 운영하는 무료급식소), 아동 신앙 교육 등 본인이 직접 지정하여 봉헌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정 추기경은 최근 병환이 깊어져 지난 21일 서울 성모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 서울대교구는 “정 추기경의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며 만약의 사태에 따라 만반의 준비를 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직접 면회가 어려우니 정 추기경님을 위한 많은 기도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