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10명 중 7명은 취업준비 역시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MZ세대 구직자 1426명을 대상으로 ‘MZ세대 취업준비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 참여자 상당수는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 자신을 포장하는 것이 필요한 일이라고 느끼고 있었다.

MZ세대 구직자의 37.6%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시 ‘약간의 포장은 센스’라고 답했다. 또한 ‘어디까지 포장을 해야 할지 진실하게 써야 할지 판단을 못하겠다’는 응답도 29.9%로 뒤를 이었으며, ‘결국엔 들통날 것, 진실하게 써야 한다’는 응답은 이보다 다소 낮은 26.8%로 조사됐다.

실제 입사지원서에 자신의 스펙이나 성격 등을 포장해서 작성한 적이 있는지를 묻자 응답자 10명 중 7명 정도가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응답별로 살펴보면 66.6%가 ‘사실을 기반으로 쓰되 긍정적인 말, 좋은 표현으로 바꿔 포장해봤다’고 답했다.

MZ구직자들은 취업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버 등 동영상 컨텐츠를 이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67.0%가 취업 및 기업 정보 습득을 위한 목적으로 동영상 컨텐츠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이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얻고 있는 정보로는 ‘기업 인사담당자 콘텐츠(채용 프로세스 소개 및 인재상 등)’가 응답률 36.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취업전문가들의 자소서 작성법이나 면접비법을 소개하는 취업전략이 30.9%로 2위에 올랐으며 3위는 실제 기업 입사지원 경험자들의 후기가 응답률 29.9% 3위에 올랐다.

한편 MZ세대 구직자 75.7%가 ‘족집게 취업과외 등 취업 도우미가 있었으면 한다’고 고백했다. 이들이 가장 희망하는 족집게 취업과외로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30.1%)’이 꼽힌 가운데 ‘나의 진로 적성 파악(20.6%)’, ‘정확한 내 스펙 진단(17.9%)’, ‘면접 속성 과외(17.5%)’, ‘멘탈강화를 위한 멘토링(11.0%)’, ‘면접대비용 외모 스타일링(2.3%)’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