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지난 17일 세월호 선체에서 희생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세월호 미수습자의 유해 없는 장례식(18~20일)이 끝날 때까지 이를 숨긴 것으로 드러나며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와 관련,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미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렇게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게 믿기지 않는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들께 한점 의혹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해양수산부도 대국민 사과 및 해당 책임자 보직 해임, 진상 조사 착수 등 사태 수습에 발 빠르게 나섰다. 김영춘 해수부장관은 이날 밤 사과문을 통해 "이번 일로 다시 한번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분들과 유가족분들 그리고 국민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은폐 경위에 대해선 "지난 17일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그동안 선체에서 수거된 반출물 세척과정에서 1차 현장 감식결과 사람 뼈로 추정되는 뼈 1점을 발견하고도 뒤늦게 선체조사위원회(21일)와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알리고, 22일에야 국과수에 DNA 감식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하며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거듭 사과드립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자유한국당은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충격을 넘어 경악”이라며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것이 ‘사람이 중심’이라는 정부가 주는 답례인가”라며 “대통령이 나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의 미통보가 고의적으로 은폐하려고 한 것인지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 엄중처벌을 요구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