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작년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베이커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기 베이커리 상품군이 다양해지고, 홈베이킹이 각광받는 등의 베이커리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14개월간 베이커리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마켓컬리는 베이커리 카테고리 매달 월평균 판매량 증가율이 8%였다고 밝혔다. 이는 간편식(7%), 건강기능식품(6%), 수산(6%), 반찬(6%) 등 다른 인기 카테고리보다 높은 수치다.

마켓컬리는 베이커리 판매량이 지속적인 성장을 한 배경으로 코로나로 집밥을 먹는 횟수가 늘어난 상황에서 식사 대용으로 빵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빵은 준비하는 과정에 간단한 데 비해 포만감이 뛰어나고, 맛이 다양하면서도 빵 종류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하다는 점 때문에 더욱 인기를 얻는 추세다.

베이커리를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만큼 인기를 끄는 상품 종류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2021년 2월 기준으로 마켓컬리에서 판매 중인 빵 상품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이 중 식빵, 모닝롤, 베이글 등 전통적인 인기 제품군의 증가 폭은 절반 수준인 31%에 그쳤다. 반면 담백한 맛의 통밀빵과 활용도가 높은 바게트의 상품 수는 각각 300%, 100% 증가했으며 스콘 91%, 치아바타 67% 등이 뒤를 이었다.

순 식물성 성분만을 사용한 비건 빵 역시 상품 수가 104% 증가하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빵과 곁들여 먹기 좋은 잼류의 경우 딸기, 카야, 블루베리에 이어 무화과, 살구 등이 새로운 인기군으로 떠올랐고, 아보카도 퓨레, 클로티드 크림, 후무스 등 이색 스프레드도 판매량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에어프라이어 또는 오븐, 와플 팬 등을 이용해 간단히 조리하면 갓 나온 빵을 먹을 수 있는 홈베이킹 제품도 인기다. 홈베이킹이 인기를 끈 이유는 집콕으로 인한 무료함을 달래거나 아이들과 함께 다채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냉동 빵 생지 상품 첫 출시 이후 2021년 2월까지 매달 평균 82%씩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판매 상품 수 역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초기에는 생지 상품군이 크로아상 위주로 꾸려졌지만, 현재는 통밀빵, 무화과빵, 버터롤, 시나몬 크림빵, 애플파이 등 다양한 종류가 출시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마켓컬리는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베이커리를 선보이기 위해 오프라인 유명 베이커리의 제품을 마켓컬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컬리온리’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컬리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