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관리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가 확산하는 가운데 식음료업계가 차세대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원재료를 활용해 제품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새싹보리와 블랙보리부터 숙면에 도움을 주는 타트체리, 장 건강 등에 좋은 레드비트 등은 다양한 효능이 조명되며 높은 인기를 끄는 중이다. 업계에서도 이런 원재료의 영양을 살려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유제품, 음료, 시리얼 등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새싹보리는 식이섬유, 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지며 최근 각광받고 있다. 새싹보리뿐만 아니라 검정보리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타글루칸,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등이 함유돼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푸르밀은 새싹보리, 블랙보리의 자연스러운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새싹보리우유’와 ‘블랙보리우유’를 출시했다. 건강한 한끼 대용으로 곡물우유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점에 주목,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해 선보였다. 자극적이지 않은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든든한 영양 간식으로도 좋다. 패키지는 부드러운 그린, 블랙 컬러를 적용해 자연 친화적인 감성을 살렸다. 이번 신제품은 전국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진=HK이노엔 제공

HK이노엔의 '새싹보리차'는 100% 국산 새싹보리를 사용해 만든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의 음료로 건강한 보리 새순의 영양가를 그대로 담아 온 가족이 함께 마시기에 좋다. 사포나린의 함량이 가장 높은 파종 후 10~12일가량 된 15cm의 어린잎을 사용하며 칼슘, 철분, 칼륨,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풀무원식품은 지난해 녹색 채소를 가열하지 않고 그대로 착즙해 만든 야채주스 '아임그린' 시리즈를 출시했다. 그중 ‘아임그린 보리새싹’은 신선하고 건강한 보리새싹에 상큼한 파인애플, 오렌지, 망고를 담아 녹색 채소의 진한 영양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바쁜 일상에서 간편하게 한 병으로 건강을 챙기기 좋다.

사진=천호엔케어 제공

타트체리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지며 수입량이 크게 늘었다. 타트체리는 단맛을 내는 체리와 달리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천호엔케어 '하루활력 그대로 담은 타트체리스틱'은 터키산 타트체리만 착즙한 100% 원액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스틱형 건강식품이다. 물 없이 원물 그대로 착즙하는 NFC 공법을 사용해 원물의 맛과 영양을 살렸다. 착즙 후 여과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깔끔한 맛과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이다. 원액 그대로 섭취하거나 탄산수에 넣어 또는 따뜻하게 차로 즐길 수 있다.

사진=한국야쿠르트 제공

한국야쿠르트는 ‘장케어 프로젝트 MPRO3’ 출시 2주년을 기념해 신제품 ‘장케어프로젝트 MPRO3 타트체리맛’을 선보였다. 일반 체리보다 새콤한 타트체리맛을 가미하고 기존 대비 지방함량을 50% 줄인 저지방 제품이다. CU는 우수한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타트체리에이드’를 출시했다. 타트체리 특유의 신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레드비트는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으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수분과 식이섬유 함량도 높아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제공

이디야커피는 농도 100% 과즙으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담은 RTD 음료 ‘비트&오렌지 주스’를 지난해 선보였다. 물을 넣지 않고 원료를 100% 착즙해 만들었으며 인공첨가물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자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깔끔하고 상쾌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가볍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농심켈로그는 어린이들의 입맛과 기호를 철저하게 반영한 시리얼 'W.K. 켈로그 바이 키즈'를 선보이고 있다. 그 중 '블루베리, 사과&비트루트맛'은 쌀, 귀리, 통밀 등 곡물의 영양에 과일과 야채에서 얻은 풍부한 식이섬유가 더해져 균형 잡힌 영양과 맛을 제공한다. 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바삭한 퍼프를 도넛, 별, 원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고, 자연에서 찾은 단맛과 다채로운 색을 입혔다.

사진=원데이푸드 제공

원데이푸드는 ‘먹어보면 알게되는 인진쑥 타트체리’를 출시했다. 예로부터 한방 약재로 널리 쓰인 인진쑥에 터키산 몽모랑시 타트체리, 피쉬 콜라겐까지 한데 담은 건강식품으로, 짜 먹는 젤리 스틱 형태로 제작돼 섭취도 간편하다.

제품 원료 인진쑥은 100% 국내산으로, 사시사철 자라는 강한 생명력으로 간 건강 향상과 피부 미용 등 성인들을 위한 약재로 널리 이용됐다.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 함량이 다른 품종의 타트체리보다 6배 이상 높아 수면장애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은 외부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화 산소와 독소를 제거해 주고 노화된 몸의 세포재생을 돕는다.

피쉬콜라겐은 분자 구조가 작아 동물성 콜라겐보다 약 7배 높은 체내 흡수력을 지니고 있다. 신제품에는 스틱 하나당 식약처 기준 하루 권장량인 1000mg의 피쉬콜라겐을 함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