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유튜브를 뜨겁게 달구었던 영상은 무엇일까? 유투브가 ‘2017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동영상 TOP 10을 발표했다. 

 

트와이스 'KNOCK KNOCK' MV

▶트와이스 선두! 걸그룹의 꾸준한 강세 

국내 유튜브 유저들이 많이 본 상위 10개 영상 대다수가 국내 뮤직비디오였다. 특히 걸그룹들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트와이스의 ‘KNOCK KNOCK’과 ‘SIGNAL’이 1위와 2위를 모두 석권했다. 레드벨벳과 블랙핑크의 여름 시즌 송도 각각 순위에 올랐다. 레드벨벳의 ‘빨간 맛’은 6위에, 블랙핑크의 ‘마지막처럼’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아이유 '밤편지'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도 위력을 발휘했다. 아이유의 ‘Palette’와 ‘밤편지’가 각각 3위와 9위에 올랐다. 싸이의 ‘I LUV IT’과 ‘New Face’는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했으며 악동뮤지션의 ‘오랜 날 오랜 밤’이 10위를 기록했다. 영국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는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아, 해외 뮤직비디오로는 유일하게 국내 인기 뮤직비디오 7위에 등극했다.

 

핑크퐁 '크리스마스 캐럴'

▶키즈 콘텐츠 인기 꾸준…커버 음악 및 댄스 영상의 돌풍 

비공식 동영상 중 국내 사용자 사이에서 키즈 콘텐츠와 커버 음악 및 댄스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었다. 핑크퐁의 ‘상어가족’은 국악,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의 수많은 스페셜 버전으로 화제를 모으며 1위를 차지했다. 2013년 뽀로로 탄생 10주년을 기념해 제작했던 영화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 뽀롱뽀롱 구출작전’이 유투브에 공개돼 건재함을 증명하며 6위에 올랐다. 

 

VIVA DANCE STUDIO ‘싸이 I LUV IT 댄스 커버’

크리에이터들의 끼와 재능이 돋보이는 음악 및 댄스 커버 영상 콘텐츠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독창적인 음악 해석과 뛰어난 가창력으로 인기를 끈 제이플라의 ‘Ed Sheeran - Shape Of You 커버’ 영상이 2017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차지했다. 

음악뿐 아니라 크리에이터의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댄스 커버 또한 주요 트렌드로 떠올랐다. ‘VIVA DANCE STUDIO’의 ‘싸이 I LUV IT 댄스 커버’는 4위에, 다이어트 댄스 영상 채널 ‘갓조싀앤바믜’의 발랄하고 경쾌한 다이어트 댄스 커버 영상 ‘2주에 10kg 빠지는 춤, 카디오 힙합 댄스 Iggy azalea - Mo bounce’는 5위에 올랐다. 

 

영국남자 ‘한국 치맥을 처음 먹어본 킹스맨 배우들의 반응!?’

▶TV선공개·'킹스맨' 인터뷰·로버트 켈리·슬라임 등 화제

선공개·하라이트 영상 등의 방송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역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Mnet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6’의 프로듀서 라인업 선공개 영상 ‘쇼미더머니 6 프로듀서 싸이퍼’와 JTBC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의 선공개 영상 ‘아는형님 75회, 싸이의 신곡 ‘New Face’ 무대 최초 공개’가 본 방송의 기대감을 주는 동시에 자체의 완성도로 화제를 끌며 각각 3위와 7위에 올랐다. 

한국 문화를 영국인의 시각으로 소개하는 인기 크리에이터 ‘영국남자’가 킹스맨의 배우 테런 에저튼과 마크 스트롱을 인터뷰한 영상 ‘한국 치맥을 처음 먹어본 킹스맨 배우들의 반응!?’은 먹방(먹는 방송) 콘텐츠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인터뷰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10위에 올랐다.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

로버트 캘리 부산대 교수가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BBC와의 원격 인터뷰를 하던 중 갑작스럽게 아이들이 등장하는 영상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가 전세계적인 화제로 오르내리며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순위에도 8위에 올랐다. 말랑한 질감의 슬라임을 자유자재로 만지며 제조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5만명 특집, 찐득포도생크림 액체괴물만들기’가 9위에 진입하기도 했다. 

 

루이스 폰시 'Despacito'

▶전세계 1위 인기 영상은? '데~스파시토'

올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로는 루이스 폰시의 라틴 팝 ‘Despacito’가 부동의 1위였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제치고 조회수 신기록을 세웠다. 이어 시런의 ‘Shape of You’가 2위에 올랐으며, 팝 가수 브루노 마스는 ‘That’s What I Like’로 5위를 자리했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동영상 콘텐츠 카테고리에서는 태국판 복면가왕 프로그램인 ‘The Mask Singer 2’의 록 밴드 ‘Cocktail’의 보컬의 무대가 1위를 차지했다. 유명 안무가 카일 하나가미의 ‘Shape Of You 댄스 커버’는 유튜브 역사 상 가장 많이 본 댄스 커버 영상 기록을 세우며 2017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2위에 이름을 올렸다. 

 

The Late late show 'Ed Sheera Carpool karaoke'

이와 함께 미국 심야 TV프로그램 ‘The late late show’의 인기 코너 카풀 가라오케의 에드 시런 편 ‘Ed Sheera Carpool karaoke’가 5위를 차지했으며 로버트 캘리 교수의 BBC 원격 인터뷰 영상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가 10위에 자리했다. 

한편 ‘2017 유튜브 리와인드’는 2017년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 중 조회수, 시청 시간,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