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의 큰 손으로 떠오른 4050 남성들은 건강과 외모, 취미, 여행 등 '나를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 올 한해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가 두드러진 이들 사이에선 어떤 제품들이 트렌드였을까?

 

미리미리 건강·다이어트 준비

11일 옥션에 따르면 올해(1~11월) 4050 아재들 사이에서는 건강, 몸매 관리용품이 인기를 끌었고, 운동측정기기나 스마트 헬스케어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관리가 주목 받았다. 만보기나 스톱워치, 스마트운동용품 등 일상생활에서도 건강을 챙겨주는 운동측정용품이 지난해보다 2배(183%) 이상 늘었고, 스마트밴드나 스마트체온계, 무선 혈압측정기 등 스마트헬스케어(51%)도 판매량이 증가했다. 

파스처럼 붙이면 눈, 발, 혈액순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패치도 2배(128%)나 신장했다. 코골이 예방, 백색소음기 등 숙면에 효과적인 호흡수면 건강관리제품(90%)도 4050 남성들이 많이 찾았고, 날씬한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용품(83%)도 두 자릿수 성장했다.

 

나도 아재파탈! 아재들의 '꽃중년' 도전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4050 남성들에게도 퍼져나가 '꽃중년, 아재파탈'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에 아재들은 꾸밈비용에도 돈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이들은 밋밋한 스타일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패션소품을 주로 구매했다. 

모양과 색 등 분위기에 따라 색다른 연출이 가능한 선글라스·안경테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3배(191%) 가까이 급증했다. 시계(233%)와 주얼리(184%)도 모두 세 자릿수씩 늘었다. 매일 새 옷을 입는 것 같이 옷의 핏을 살려주는 건조기·스타일가전에 대한 4050 남성들의 구매율이 5배(381%) 가까이 급증하며 새로운 '잇(IT) 아이템'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뷰티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제모용품(73%)과 데오드란트(71%)가 각각 오름세를 보였고, 피부관리기기(57%)와 고데기·매직기(22%)에 중년 남성들의 선택이 이어졌다.

 

아재들도 YOLO! 여가·취미·여행에 소비 펑펑

자신의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4050 아재들은 여가생활에도 아낌없이 투자했다. 먼저 사계절 내내 취향 별로 즐길 수 있는 레포츠인 스케이트·승마·사격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275% 늘었다.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은 스마트 이동수단과 드론 등도 4050 아재들의 새로운 취미 생활로 떠올랐다. 헬리캠·드론(216%)과 액션캠(68%)이 모두 오름세를 그렸고, 전동·전기레저도 119% 신장했다. 

옛 향수에 젖을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의 중고음반·영화(186%)와 모으는 재미가 있는 피규어(123%)도 각각 2배씩 증가했다. 게임·퍼즐(72%)이나 만화·캘리그라피(42%)로 여가 생활을 즐기는 4050 남성들도 늘었다.

인생은 한번뿐, 그러므로 아재들의 거침없는 소비는 여행업계에서도 이어졌다. 주말에 가족 또는 혼자 떠나기 좋은 스키·레포츠·골프 용품도 5배(469%)나 증가했고, 테마파크·체험이용권(38%)도 판매량이 뛰었다. 국내여행상품(73%)과 국내항공권(59%)도 모두 오름세를 보였고, 제주여행(97%)도 지난해보다 찾는 이가 늘었다. 해외항공권(39%)과 해외여행(15%)의 남성구매율도 각각 두 자릿수 성장했고, 여행 시 필요한 여행필수품도 42% 신장했다.

 

사진 = 옥션, 아이오페, '개밥주는남자' 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