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가이드(대표 임선규)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 자동 재무 설계를 생성하고 상담할 수 있는 비대면 금융상담 및 자문 플랫폼 '리치라이프100'(https://richlife100.kr/)을 오픈했다.

리치라이프100은 영세 보험설계사가 자신이 관리하는 고객에게 온라인으로 고객과 동일한 재무 분석 화면을 보며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빅데이터로 분석한 고객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포트를 자동 생성하고 주기적으로 재무 변동사항과 현금 흐름을 관찰해 고객의 재무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일반 고객도 로그인을 통해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조회된 자산을 바탕으로 부채부담지표, 투자성향지표, 자산변동추이를 그래픽과 도표 등을 통해 알기 쉽게 표현해 주고 소득과 지출을 파악한 현금흐름표도 제공한다.

재무성향은 저축, 투자, 연금, 보험, 대출, 소비 등 6가지 지표를 바탕으로 현재 자산 상황을 국민통계 및 권장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API)로 확보한 고객의 모든 예금, 적금, 펀드, 연금, 보험, 대출 등 모든 금융상품을 비교 검색·추천하고 금융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한다. 보험설계사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고객 금융 정보는 NH농협 핀테크 클라우드에 보관해 보안 문제도 해결했다.

라이프가이드는 추후 변액보험 상품 분야에서도 로보어드바이저 기능을 추가해 보험설계사들로 하여금 적시에 상품 매수·도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해외 진출도 계획 중이다.

임선규 라이드가이드 대표는 “은행 FA부터 보험설계사, 투자권유인 등 영세 독립 업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를 기획했다”면서 “추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재무관리 서비스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