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가 2018년 여행 트렌드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내년 상반기 에어비앤비 게스트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강릉을 비롯해 미국 중서부 도시, 브라질의 해변마을 등이 급부상했다.

 

 

■ 인기 예약 도시 TOP 10...소규모 도시 약진

여행객들이 2018년 상반기 가장 많이 예약한 도시 톱 10은 도쿄, 파리, 오사카, 뉴욕, 런던, 로마, 올랜도, 리스본, 시드니, 마이애미 순으로 나타났으며, 리스본이나 마이애미처럼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도시들이 인기 있는 글로벌 도시 목록에 오른 점을 주목할 만하다.

 

■ 롯지·료칸·유르트 등 비전통 숙소 급성장

롯지와 일본식 여관 료칸, 유르트 등 비전통적인 숙소들이 지난해에 걸쳐 역대 최고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를 통해 많은 여행객들이 도시의 평범한 아파트처럼 단순히 편안한 숙소보다는 특유의 소박함이 묻어나는 독특한 숙소에 매력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숙소 선호도는 롯지(700%), 료칸(600%), 유르트(155%), RV/캠프용 밴(133%) 순으로 나타났다.

 

■ 최고 트렌딩 도시 ‘강릉’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내년에 겨울 스포츠를 비롯해 사계절의 매력이 가득한 강원도의 강릉이 전년대비 2,175%의 예약 증가율을 보이며 최고 트렌딩 도시 1위로 선정됐다. 바닷가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도락을 포함해 스키, 스노보드 등 다양한 동계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이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따뜻하고 드라마틱한 해변이 인상적인 영국 남부 휴양도시 번머스가 353%의 예약률로 2위, 로키 산맥까지 운전해서 갈 수 있는 캐나다의 에드먼튼이 284%의 증가율로 3위에 올랐다. 인디애나폴리스(미국), 다낭(베트남), 콜럼버스(미국), 가지마구사(사이프러스), 빌바오(스페인), 하노이(베트남), 마틴요(브라질)가 10위권 안에 들었다.

 

 

■ 미국 중서보 도시 성장률↑

미국의 중서부 도시는 커다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식당과 유흥, 지역 예술로 활기를 띠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며, 특히 인디애나주의 인디애나폴리스는 전년대비 256%, 오하이오주의 콜럼버스는 254% 예약이 증가했다. 예약이 크게 증가한 다른 여행지로는 유명 국립공원 근처에 위치하여 풍부한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미네소타주의 화이트피쉬(242% 증가) 같은 소도시가 있다.

 

■ 북미, 캐나다 산악도시 인기

북미 지역에서는 캐나다 로키 산맥까지 운전해서 갈 수 있는 곳들이 많은 여행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에드먼튼(284%), 퍼니(179%), 킬로나(170%) 중심부가 바로 그 곳이며, 퍼니와 킬로나 두 산골도시에서는 크로스컨트리 스키부터 플라이 낚시, 와인 테이스팅까지 연중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 남미, 브라질 해변마을 인기

남미에서는 점점 더 많은 여행객들이 브라질의 광활한 해변에 위치한 무수한 동네로 몰려들면서 브라질 해변 마을 중 최소한 10여 곳의 예약이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리오나 사우파울로 같은 대도시 외에도 마틴요(209%), 구아라파리(205%), 우바투바(181%) 같은 여행지도 도심지보다는 끝없는 해변으로 여행객들을 이끌고 있다.

 

■ 아시아, 광저우 하노이 다낭 ‘강세’

아시아에서는 광저우(190%) 등 대도시가 중국의 성장과 함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세계적 여행지로 급성장 중인 베트남의 하노이(212%), 다낭(255%)은 눈부신 해변과 수세기의 역사를 자랑하는 건축물, 도회적인 편의시설 보유 등으로 높은 예약률을 나타내고 있다.

 

■ 유럽, 지중해지역 고공행진

유럽에서는 파포스의 사이프러스 마을(234%), 파마구스타(234%) 등이 고대 폐허의 모습과 반짝이는 바위들이 두드러지는 해변의 매력에 힘입어 지중해 지역의 고공 행진을 이끌어가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영국 남부 해안 휴양지 번머스(353%)가 두 번째로 가장 높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본머스의 유난히 따뜻하고 드라마틱한 해변 광경과 와글와글한 클럽과 카지노가 올해 더욱 더 많은 여행객들을 유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최고 인기 테마 트립 ‘식음료’

식음료 트립이 전체 에어비앤비 트립 예약의 29%를 차지해 가장 인기 있는 테마임을 입증했다. 리스본 최고의 맛(리스본)과 같은 지역 쿠킹 클래스, 수제 요리 및 칵테일 시음인 뉴욕의 ‘금지를 위한 건배’, 가정식 등의 유형이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런던 트리하우스의 비밀 공연과 브릭스턴의 숨겨진 재즈 클럽, LA 할리우드 사인 꼭대기까지 산책과 같은 음악, 자연 관련 트립 또한 9%대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 에어비앤비, 평창동계올림픽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