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이스하키는 대중에게 그리 익숙한 종목은 아니다. 그러나 과거 뛰어난 실력과 반전 미모로 대중에게 아이스하키의 매력을 전했던 안근영(26)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들은 아직도 꽤 많다. 이제 선수가 아닌 아이스하키 클럽인 고양 아이스탑스 코치이자 20대 고민 많은 청년으로 변신해 제2의 인생을 시작한 그녀를 만났다.

 

사진 출처=안근영 트위터

Q. 아직도 많은 이들은 ‘얼짱 아이스하키 선수’로 안근영이란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 한동안 소식을 듣기 힘들었는데, 어떻게 지냈는가?

A. 아무래도 은퇴를 했으니까 과거보다 소식을 더 많이 전해드릴 수는 없었던 것 같다. 선수였을 때도 큰 유명세를 떨친 건 아니었지만, 이제는 민간인이니까 더욱 그러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아직 빙상을 떠난 건 아니다. 지금은 좋은 기회를 얻어 코치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지내고 있다.

 

Q. 평생 운동에 매진해 왔기에 조금은 질릴 법도 한데, 은퇴 후에도 아이스하키를 놓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끊을 수 없는 매력이 있나?

A. 공부를 하고 싶어서 은퇴를 했다. 그런데 아직도 무슨 공부를 할지는 아직 명확히 정하지 못했다. 그런데 코치를 하면서 스포츠 쪽으로 더 깊게 공부를 해볼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실 하키가 손에 꼽을 수 없을 만큼 매력이 많다. 빠른 스피드로 움직이면서도 상대에게 밀리지 않게 힘을 주는 모습은 박진감이 넘친다. 보기에도 멋있지 않나?(웃음)

  

Q. 그런데 사실 우리나라에서 아이스하키라는 종목은 흔히 비인기 종목으로 분류가 된다. 선수를 할 때나, 지금 코치를 할 때에도 다소 고충이 있을 것 같다.

A. 어릴 때는 ‘왜 인기가 없지?’하고 생각하곤 했는데, 은퇴를 하고서는 조금 객관적으로 보게 됐다. 비인기종목의 설움은 비단 아이스하키에만 있지는 않을 것 같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 야구나 축구를 빼고 인기 종목이라고 할 만한 스포츠가 별로 없어 보인다. 스포츠 자체가 소외된 문화인 것 같다. 하지만 그 고민 때문에 하키를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선수 활동 당시에는 세계선수권,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의 목표를 향한 열의가 더 컸기 때문에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오랫동안 해 온 운동을 그만 두고 나니, 아쉬움은 없는가?

A. 사실 처음엔 너무 좋았다.(웃음) 평생 운동만 하다가 그만 두니까 해방된 느낌이었다. 그런데 요즘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을 보면 ‘나도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는데...’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나는 이제 내 새로운 삶이 있고, 남은 선수들을 관중석에서 열심히 응원하고 있다. 후회는 없다.

 

Q. 그렇다면 이제 은퇴 후,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는 삶은 어떤가?

A. 어떻게 보면 제2의 세계다. 두 번째 인생이다. 어린아이가 된 느낌이다. 내 나이대의 친구들이 대개 그렇듯, 스물여섯이라는 나이가 보통은 어른의 삶을 시작하는 나이다. 그래서 조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지려, 조금 더 넓게 생각하려 공부를 하고 있다. 누구나 그렇듯, 나도 편한 삶을 꿈꾼다.(웃음) 하지만 아직 공부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명확한 건 없다. 조금은 두렵기도 한 것 같다. 지도자가 될 수도,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수도 있다.

 

Q.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과는 별개로, 일상은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선수 때보다 여유로울 것 같다.

A. 훨~~씬 여유롭다.(웃음) 한창 때는 저녁 10시까지 훈련만 해서, 일상이라는 게 거의 없었다. 가끔 쉬는 정도? 그에 비하면 지금 ‘저녁이 있는 삶’은 편한 거다. 그런데 한편으로 마음은 무겁다. 당장 앞에 있는 시합에서 이기는 게 목표였던 때와는 달리, 이제 승리가 아니라 내 인생 그 자체가 목표가 됐다. 그것에 대한 압박감이 생각보다 심하다. 일상은 여유롭지만, 미래를 보면 다급해진다.

취미가 생겼다는 건 좋다. 선수 때는 책을 많이 못 읽었는데, 요즘엔 책을 많이 읽는다. 고민 많은 시기니까,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는다. 생각보다 도움이 되는 말들이 너무 많아서 책 읽는 순간에는 힐링 하는 것 같다.

 

Q. 요즘 청년들이 3포세대 등 자조하는 삶을 살고 있다. 이제 막 남들과 같은 청년의 삶을 시작한 입장에서, 앞으로의 다짐을 들어볼 수 있을까?

A. 제가 아이스하키라는 분야에서 국가대표까지 했고, 어떻게 보면 할 수 있는 데까지는 최선을 다했던 것 같다. 이제 앞으로 어떤 분야에 새로 뛰어들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도 국가대표의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 승리한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게 목표다. 물론 그 전에 명확한 목표를 먼저 잡는 게 우선일 것 같다.

 

사진 한제훈(라운드 테이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