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따뜻한 차 한 잔이 간절한 요즘이다. 차 중에는 겨울철에 한 모금 마시면, 건강은 물론, 감기기운이나 피로감, 관절 통증을 완화해 준다. 집밖에 나가기 겁이 나는 겨울, 따스한 차로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
 

‣ 인삼차

따뜻한 성질은 지는 인삼차는 겨울 한방 차의 대표로 여겨진다. 대개 원기가 부족하거나 몸이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이 있어 피로를 없애거나 감기를 예방하기도 한다.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면역 물질로 몸의 저항력을 키워 겨울을 거뜬하게 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사포닌은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건강을 생각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숨이 차고 땀을 많이 흘릴 때 좋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가 많다. 유자 100g에 218mg의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 이는 신맛 나는 과일의 대명사인 레몬보다도 3배나 많은 것이다. 유자의 신맛은 유기산이 내는 맛으로 대부분 구연산이다. 구연산은 피로 해소나 식욕 증진에 좋다. 유자 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항암, 항균, 고혈압 예방, 간 해독 작용을 하는 물질이 있다.

유자에는 땀을 내고 열을 낮추며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도 함유돼 있다. 겉껍질이 반질반질한 것은 과육만 많고 향은 진하지 않다. 또 알이 너무 작고 연한 노란색을 띤 유자는 쓴 맛이 강하다.

 

‣ 생강차

생강차는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몸 속 수분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건조한 날씨 탓에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 요즘 특히 좋다. 혈액순환을 돕고 땀을 나게 해 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된다.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은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 역할을 한다. 소화불량에 좋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자주 떠나게 되는 요즘, 차 안에서 멀미가 난다면 생강차가 속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 계피차

독특한 향과 함께 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계피는 계수나무의 껍질로 몸을 따뜻하게 해줘 손발이 찬사람,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 또 소화에 도움이 되고 항균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하지만 계피는 그 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지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계피 향이 너무 자극적이어서 싫어하는 사람은 사과 같은 과일과 함께 끓이면 향긋하게 즐길 수 있다.

 

‣ 대추차

겨울이면 각종 송년모임 등이 많아져서 쉽게 피로해지곤 한다. 이럴 때는 대추차를 마시는 게 좋다. 대추차는 만성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예부터 허약한 사람에게 약재로 처방되기도 했다.

또한 글리신, 프로린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C 함유량도 높다. 간세포의 괴사와 효소의 유출을 막아서 간 기능을 올린다고 알려져 있다.

 

‣ 두충차

기온이 떨어지면 혈압이 쉽게 높아진다. 갑자기 추운 바깥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기 때문이다.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두충차를 꾸준히 마셔서 혈압 관리를 하는 게 좋다.

두충 추출물을 고혈압 환자 119명에게 1~23개월간 먹게 했더니 43%(51명)에서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두충 껍질을 차나 술로 만들어 고혈압 환자에게 먹였더니 2~4개월 후 환자의 94%에서 고혈압 개선 효과가 있었다는 미국화학회지 논문이 있다.

  

‣ 오가피차

기온이 떨어지면 무릎 관절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또 주변 근육이 뭉치면서관절염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심해진다. 이럴 때는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오가피차를 마시는 게 좋다.

오가피에는 류마티스관절염을 완화하고 근육 보강 효과를 내는 엘루레도사이드, 항염증 효과를 내는 쿠마린, 항산화 효과가 있는 페놀성 성분 등이 함유돼 있다. 오가피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경희대 연구가 있다. 또한 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에 따르면 오가피차는 연골세포에 활력을 증가시켜 골 무기질의 밀도를 높인다. 동의보감에서도 오가피가 힘줄과 뼈를 튼튼히 하고 뼈의 통증과 허약함을 낫게 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