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현재의 행복, 나만을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욜로(YOLO) 열풍이 쇼핑업계를 한바탕 휩쓸고 지나갔다. 

옥션이 2017년 히트 상품과 주요 트렌드를 종합해 발표한 올해의 온라인쇼핑 키워드는 바로 'CLEAN'이다. 'Collaboration'(공동기획), 'Leave'(황금연휴), 'Experience'(경험 소비), 'Air cleaning'(공기정화), 'Nature'(천연제품)의 앞글자를 조합했다.

 

C : Collaboration, 공동기획

2017년에는 다양한 제조사, 브랜드사가 공동기획을 통해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운 제품들이 큰 주목을 받았다. 옥션에서는 육아용품 전문 매니저들과 ㈜오쎄가 유아스킨케어 브랜드 ‘소이베베’를 론칭했다. 기존 유명 브랜드사 제품 대비 최소 30% 저렴한 가격대를 자랑하는 소이베베는 론칭 두 달 만에 관련 제품들이 4천5백여개가 팔려나갔다.

9월에는 한복 제조사 금동이한복과 손잡고 추석을 겨냥해 3만원대의 아동한복 브랜드 ‘엄지한복’도 선보였다. 엄지한복 역시 론칭 보름 만에 4.5억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했다. 

 

L : Leave, 여행

5월과 10월, 두 차례 이어지는 장기간의 황금연휴에 해외여행, 국내여행도 붐을 일으켰다. 옥션이 올해(1~11월) 전년 동기 대비 여행품목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관련 상품들의 판매량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해외여행에서는 해외패키지/에어텔이 2배 신장했고, 해외항공권(22%)도 두 자릿수 성장했다.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국내여행상품도 71% 증가했다.

국내숙박의 경우 호텔/레지던스가 5배나 급증했고, 펜션/캠핑과 콘도/리조트도 각 3배, 2배씩 증가세를 그렸다. 주말이면 언제든 가볍게 떠날 수 있는 레포츠/골프도 판매량이 전년보다 6배나 뛰었다.

 

E : Exprience, 경험 소비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쇼핑 개념을 넘어 취미, 레저, 운동 등 ‘경험 소비’에 투자하는 소비자들도 대폭 늘어났다. 스킨스쿠버용 오리발의 판매율이 15배나 늘었고, 고가의 장비에 속하는 게이지/다이브컴퓨터(214%)와 촬영장비/리트렉터(133%)도 각각 3배, 2배씩 급증했다.

서핑보드용품도 2배나 늘었고, 바다낚시(43%)를 즐기는 이들도 증가했다. 취향에 따라 부품을 조합해 개조가 가능한 픽시자전거도 6배 급증했고 캠핑트레일러/루프백과 캠핑난로/난방도 모두 전년보다 2배씩 신장했다.

 

A : Air Cleaning, 공기정화

황사, 미세먼지가 사계절 내내 소비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염려를 가져다주는 한 해였다. 이에 올해는 공기를 정화해주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았다. 클린가전의 대표제품인 공기청정기(65%)는 계절에 구분 없이 꾸준히 판매되며 상승곡선을 그렸고, 자동차 공기청정기(36%)도 수요가 늘었다.

의류건조기/스타일가전 판매량은 전년 대비 5배나 치솟았다. 실내 청결을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지면서 무선청소기가 3배 급증했고, 로봇청소기(62%)와 물걸레청소기(55%)도 올해 큰 인기를 얻었다. 

 

N : Nature, 천연제품

무수한 안전 논란이 발생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천연성분을 강조한 제품이 화제에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화학성분을 거부하는 노케미족을 위한 제품들이 인기를 끈 가운데, 무표백, 무염색, 무형광으로 피부에 부담이 적은 면생리대(66%)는 갑작스럽게 몰린 주문에 일시적으로 구매가 지연될 만큼 주목 받았다. 또한 100% 유기농 순면으로 만든 유기농 생리대도 판매량이 2배 가까이 급증했다.

두피와 모발에 자극을 줄인 천연헤나염색약(41%)도 불티나게 팔렸고, 화학성분을 최소화한 천연화장품(23%)과 천연치약(16%), 천연샴푸(13%)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