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많은 이들이 건강을 위해 ‘금연’을 결심하고 있다. ‘백해무익’이라고 익히 알려져 있지만 쉽사리 끊을 수 없는 담배의 유혹. 과연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효과적인 금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 금연 날짜 정하고 마음의 준비하자

금연에도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물론 이미 금연을 위한 각오가 돼 있다면 새해 첫날부터 바로 담배를 버리면 되지만, 아직 준비가 덜 된 상태라면 서두를 필요는 없다. 금연을 방해하는 나약한 의지를 단련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기간이 너무 늘어나면 금연을 하겠다는 결심 자체가 희미해질 수 있으므로 한 달 이내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이 한 달간 금연치료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좋다. 금연을 혼자 시도했을 때 성공률은 3개월 기준으로 18%에 그치지만, 금연치료제를 복용하면 54.5%까지 높아진다.

 

‣ 흡연욕 자극하는 이유 찾기

흡연욕구를 자극하는 요인은 사람마다 다르다. 흡연은 보통 몇 가지 습관과 관계를 맺고 있다. 대다수의 흡연자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식사 후 ▲커피를 마실 때 ▲대변을 볼 때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운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실 때 담배를 태우는 습관이 있다면 회의시간이나 금연 장소에서만 커피를 마시는 방법으로, 최대한 담배를 피우는 여건을 만들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습관을 들여놓으면 금연에 더 도움이 된다.

  

‣ 흡연하기 불편한 환경을 조성하라

간식을 찬장 꼭대기처럼 불편한 곳에 보관하면 군것질을 하는 습관이 줄어든다는 실험도 있다. 담배도 마찬가지다. 흡연하기 불편한 환경을 조성하는 게 좋다. 담배나 라이터는 손이 닿기 불편한 곳에 두고, 흡연 장소는 옥상이나 바깥 멀리에 조성해 한 번 가기 힘든 위치에 두는 게 좋다.

또 친구들에게 금연 의지를 밝히는 것도 좋다. 이들은 금연 응원군이자 감시자가 될 사람들이다. 전문가들은 되도록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어울리지 않으면서 주변인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고 추천한다.

 

‣ 구체적인 금연이유를 찾아라

금연 결심이 깨지지 않기 위해서는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를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이유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건강해졌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이유는 금연 실천에 있어 큰 원동력이 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여자친구가 담배냄새 때문에 뽀뽀를 안 해주면 어떡하지”와 같은 구체적인 생각이 자신의 의지를 굳히는데 도움이 된다.

  

‣ 금연 첫 2주 동안 술 금지

술을 마시면 조절 능력이 약해져 흡연 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에 담배를 다시 피우는 사람이 많다. 특히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면 알코올과 담배의 독성 물질이 함께 작용해 신체 저항력이 크게 약화된다.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지만, 꼭 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신 맛 나는 과일이나 오래 씹을 수 있는 안주를 많이 먹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된다.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