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 예방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에어비앤비 커뮤니티가 코로나19 이후 서울의 경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분석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에어비앤비 제공

서울을 포함한 30개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된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을 기준으로 에어비앤비 게스트(여행객)들은 서울의 식당과 상점, 극장 등에서 소비를 통해 소매유통업계에서 2489개, 외식업계에서 1345개를 포함해 서울 전체적으로 57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코로나 이후 에어비앤비가 어떻게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것인지 분석하기 위해 수행됐다.

이 연구는 또 게스트 수를 기반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를 추정하여 서울을 방문한 에어비앤비 게스트 1000명당 3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세계여행관광협의회(WTTC)는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 여행 및 관광 분야와 관련 GDP 기준으로 4조5000억달러, 일자리를 기준으로는 6100만개 이상의 경제적 타격을 입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사진=에어비앤비 제공

최근 에어비앤비가 게스트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20% 이상이 다른 사람들과 마주치게 되는 공동 로비나 엘리베이터가 없는 사적인 공간을 원해 에어비앤비를 선택했다고 답한 바 있다.

또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는 에어비앤비 숙소가 없었다면 그 지역에 방문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답을 내놔 에어비앤비가 전통적인 관광지를 뛰어 넘어 관광의 혜택을 여러 지역에 분산시킬 수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었다. 작년에 호스팅을 한 에어비앤비 호스트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24.7%가 호스팅을 하는 이유로 주 수입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