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구가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한다.

 

사진=flickr.com

수영구는 부산에서 지난해 연이어 발생한 42건의 고독사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고독사 예방책을 시행한다.

먼저 촘촘한 지역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고시원, 숙박업소, 찜질방, 공동주택 200개소를 방문하는 ‘고독사 보안관’을 운영한다.

수영구는 잠재된 고독사 및 복지사각지대 예방을 위해 2015년부터 60세이상 1인가구, 폐지수거 노인, 40세이상 1인가구 등 취약계층 2만6000세대를 테마별로 조사하여 4072건의 맞춤형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전수조사를 위해 복지통장, 독거노인관리사, 관내 복지관 등과 협력하여 추진하였으며 남부경찰서, 세무서, 도시가스, 건강보험공단 등 8개 공공기관 협약체결로 위기가구 발굴신고 체계도 갖췄다.

특히 중점관리가 필요한 노인 234명에 대해서는 티브로드 동남방송, 노인복지관과 협력해 일정시간 TV채널 변경 없을 시 알림을 하는 ‘독거노인 스마트 안부알리미’를 실시한다.

이외에도 이웃이 이웃노인의 안부를 확인하는 토닥토닥 은빛동행, 이불빨래 봉사 안부확인 등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고, 전입 세대를 위한 '다복동 복지안내서' 배부, 독거노인 전입 즉시 복지담당자 초기상담 등의 사업도 실시한다.

발굴한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지원 조례'를 제정, 6,500만원의 예산확보는 물론, 복지 통ㆍ반장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부산에서 유일하게 '통ㆍ반 설치 조례'를 개정하여 통ㆍ반장의 복지도우미 활동수당(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 복지행정을 수행하고 있다.

수영구는 2018년에도 민간과 협력하여 더욱 촘촘한 인적안전망을 구축하고 고독사와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다함께 행복한 동네, 다복동을 만들기 위해 더 꼼꼼하고 세밀한 시책들을 발굴하고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