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검찰에서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옛 대부기공)의 설립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를 하고 이후 지시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간 양상이다.

 

 

김 전 사장은 이달 초 서울중앙지검 조사를 받는 과정에 "과거 검찰과 특검 수사에서 진술한 내용은 모두 거짓이었다"며 이같은 내용의 자수서(자수하는 내용을 담은 문서)를 제출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김 전 사장은 2007년과 2008년 검찰과 정호영 특검팀 조사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는 관련이 없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김 전 사장은 최근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대부기공이 만들어졌다"며 "회사 설립 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다스는 1987년 당초 대부기공이란 이름으로 세워진 회사로, 현대건설에서 이 전 대통령의 재무 담당 측근으로 활동했던 김 전 사장는 회사 설립 단계부터 중심 역할을 해왔다. 김 전 사장은 1996년부터 12년간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회장과 다스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경리 여직원 조모씨가 다스 자금 120억여원을 차명계좌로 빼돌릴 때도 다스 사장으로 깊게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사장은 얼마 전 검찰의 다스 수사가 재개되자 해외에서 귀국했으며 검찰은 그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뒤 강도 높은 수사를 펼쳐왔다. 김 전 사장과 함께 권모 전 다스 전무도 동일한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의 다스 내 대리인으로 지목돼온 김 전 사장이 다스 설립과 이 전 대통령의 관계를 검찰에 밝힌 것이어서 이후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 규명에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는 평가다.

사진출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