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을 비롯해 각종 지방세 납부까지 챙겨야 할 것이 많은 1월이 끝나가고 있다.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당연히 해야 할 일도 ‘내일 하자’며 미루다가 깜빡하는 일이 흔하지만, 차량 소유자라면 1월 내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자동차세 연납’이다.

보통 6월과 12월에 1년에 두 번 내는 자동차세는 사실 적은 금액이 아니어서 두 번에 나눠 내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1년치를 한꺼번에 내면 꽤 큰 할인이 제공되기 때문에, 연납 신청을 하는 차량 소유주들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는 2016년에 비해 2017년의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약 96만1000건에서 109만9000건으로 10만 건이 넘게 증가했으며, 1인당 평균 할인 금액도 약 3만원이었다고 밝혔다.

 

 

★월별로 달라지는 할인율, 1월 10% ‘최고’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 3, 6, 9월에 가능한데 1월의 할인율이 10%로 가장 높다. 이어서 7.5%(3월), 5%(6월), 2.5%(9월)로 점점 낮아지므로 이왕 연납 신청을 할 것이라면 1월에 놓치지 말고 하는 것이 이익이다.

30일까지는 오전 7시~오후 10시까지 신청가능하며, 공휴일은 제외된다.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신청 가능시간이 오전 7시~오후 8시까지인 점을 유념하고 시간 내에 신청해야 10% 할인 혜택이 있다.

★ATM, PC, 모바일 모두 납부가능…카드 포인트, 무이자할부도 OK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시중 ATM은 물론 PC의 위텍스, 서울시의 경우 모바일 Stax 앱, 인터넷지로 앱 등 다양한 경로로 연납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방세를 자동납부하면 쌓이는 마일리지 및 각종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납부할 수 있다.

또한 위텍스는 지난달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행사도 안내했다. 롯데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 다양한 시중 신용카드가 해당되며, 대부분 5만원 이상 결제시 2~3개월 또는 그 이상 무이자 할부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할인 많이 받으려면? 1월납부+페이코

자동차세 연납 기간을 맞아 위텍스, 인터넷 지로 등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도 많이 홍보되고 있다.

카카오페이, 페이코, 쓱페이 등 다양한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납부가 가능한데, 페이코의 경우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고 생애 첫 결제를 페이코로 할 경우 포인트 3500원을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연납을 독려하고 있다. 자동차세와 같은 지방세는 보통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포인트 대신 이벤트 혜택을 챙겨보는 것도 좋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서울시 ETAX, 위텍스, 페이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