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을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준우승으로 이끈 박항서 감독에게 축전을 보내 격려했다.
 

사진= MBC뉴스 캡처

문 대통령은 27일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의 결승전 직후 박 감독에게 축전을 보내 “부임 3개월여 만에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아시아 정상권으로 끌어올린 박항서 감독의 노고에 우리 국민들도 기뻐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대통령은 “눈보라 속에서 연장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 그 자체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보여주었다”며 “대한민국과 베트남이 한결 가까운 친구가 된 것 같아 기쁘다. 박 감독의 활약과 베트남 축구대표팀의 선전에 박수를 보낸다”는 내용도 곁들였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 대표팀은 중국 창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 결승전에서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연장 후반 경기 종료 직전에 아쉬운 실점을 허용해 1-2로 졌다. 하지만 베트남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주관 대회에서 결승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어서 자국 팬들의 뜨거운 성원이 이어졌다.

박 감독은 베트남 국민들로부터 '베트남의 히딩크'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일약 국민영웅으로 떠올랐다. 베트남 정부는 박항서 감독의 공로를 인정해 3급 노동훈장을 수여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기업들도 앞다퉈 박 감독과 선수들에게 포상과 격려금 지급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