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용 정책금융상품인 '햇살론'이 2월1일부터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햇살론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저신용·저소득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이다. 금융회사 창구를 방문하거나 따로 서류를 낼 필요 없이 모바일을 통해 생계자금을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며 거치 기간 없이 원금 균등 분할 상환 기간을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금리는 7~8% 수준(보증료 연 0.6% 별도)이다.

 

 

대출 원가가 절감되는데 따라 저축은행 창구에서 취급하는 경우에 비해 약 1.3% 금리가 낮고, 대출 실행기간도 평균 4영업일보다 짧은 1~2일이다.

KB저축은행의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저축은행중앙회 모바일 앱인 'SB톡톡'을 휴대전화에 내려받아 진행하면 된다. 저축은행중앙회 앱 'SB 톡톡'으로 신청할 경우 '대출선택→약관동의→공인인증→소득·재직확인→휴대폰 본인인증→신분증촬영→개인정보 등 입력→대출신청완료→전자계약선택→전자약정→대출실행'의 절차를 거친다.

대출 신청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본인 동의하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3개월 이상 재직 및 직장 건강보험료 납부사실이 확인돼야 한다. 신한·웰컴·대신·유진·OK저축은행 등도 모바일 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금융위원회가 31일 밝혔다.

또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안내되는 일부 저축은행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온라인 햇살론이 취급된다.

금융위는 온라인 햇살론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을 올 1분기에 4개, 2분기 12개, 하반기 6개씩 각각 확대하고 상호 금융권에서는 저축은행의 성과를 봐가며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KB국민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