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이 무료로 개방된다.

 

 

다만 창덕궁 후원은 무료 관람과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 평소 예약을 통해 해설사와 관람할 수 있는 종묘는 설 연휴에 자유 관람제로 운영된다.

설 연휴 기간 고궁에서는 다채로운 문화 체험 행사도 마련된다. 경복궁 집경당에서는 16~17일 전각 아궁이에 불을 피워 온돌을 체험하며 어르신께 세배를 드리고 덕담을 나누는 ‘온돌방 체험과 세배드리기 행사’가 열린다. 덕수궁과 영릉(세종대왕유적관리소, 경기도 여주시, 2월15~18일), 현충사(충청남도 아산시, 2월15~17일), 칠백의총(충청남도 금산군, 2월15~17일)을 방문하면 윷놀이·투호·제기차기 등의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무술년 개띠 해를 맞아 2월15~18일 과천관, 서울관, 덕수궁관 무료 관람을 진행한다. 개띠 관람객들에게 국립현대미술관 초대권(1인2매)을 증정한다. 또한 설 연휴 기간 날짜가 찍힌 관람권과 인증 사진을 본인의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한다. #설날엔국립현대미술관 #MCM에디강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6명에게 ‘MCM X 에디 강’ 미니 지갑을 선물로 증정한다.

 

 

설 연휴 당일을 제외하고 15~18일 설 연휴 기간 동안 서울 용산구 소재 국립중앙박물관 역시 무료 개방되며 풍물, 탈춤, 사자춤 등 전통 연희를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설맞이 특집공연이 열린다. 설 당일은 휴무다.

지방 국립박물관(12개)과 전시관(익산)에서는 가족, 친지, 이웃, 친구들과 함께 전통음식과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전통무예, 마리오네트, 탈놀이극 등 문화공연(경주, 진주, 청주, 나주)과 떡국 나눔(전주) 등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복주머니 만들기, 연 만들기, 고무신과 한복 장신구 만들기, 한지공예 등 전통 문화 체험과 설 놀이 16강전 등을 통해 설 연휴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설날을 맞아 15일, 17~18일 3일 동안 경주박물관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을 위하여 다채로운 설맞이 문화 한마당을 마련한다.

설 다음날인 17일 오전 11시, 오후 1시 및 4시에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마리오네트 공연이 신라미술관 앞마당에서 진행된다. 오후 2시부터는 관람객들이 우리의 전통음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떡메치기, 3색 쌀강정 및 다식 만들기, 인절미를 만들어 맛볼 수 있는 자리를 신라역사관 앞마당에서 마련한다. 또한 행사 중간 중간에 풍물패의 신명나는 사물놀이와 추억의 뻥튀기 행사를 마련해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향수를, 아이들에게는 부모님 세대의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 용산구 소재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통 마술, 한지 마술 등 다양한 마술과 함께 전통연희까지 즐길 수 있는 공연 ‘얼씨구절씨구’가 개최된다.

 

사진= 문화재청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